기질론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슈타이너의 인간의 기질 4가지 중 2가지를 선택해서 설명하시고 기질에 따른 교육방법에 대해 한 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기질론이란 무엇인지 설명.hwp ![]() |
목차 |
[영유아프로그램] 기질론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슈타이너의 인간의 기질 4가지 중 2가지를 선택해서 설명하시고 기질에
따른 교육방법에 대해 한 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1. 기질론이란 무엇인가? 2. 슈타이너의 인간의 기질 4가지 3. 슈타이너의 인간의 기질 4가지 중 2가지를 선택해서 설명 1) 담즙질 2) 점액질 4. 기질에 따른 교육방법 1) 담즙질의 교육방법 2) 점액질의 교육방법 5. 마치며 |
본문 |
처방이 달라야 한다고 주장한다. 슈타이너의 기질론은 고대 그리스로부터 전하여져 온 인간 기질의 분류방법을 적용한
것이며, 슈타이너는 이와 같은 기질론을 그의 인간론의 기초 위에서 해석하고 이를 교육의 중요한 기초로 삼고 있다. 따라서 그는 학생들의 기질을
제 때에 파악하는 것이 교사의 중요한 역할과 임무라고 생각한다. 2. 슈타이너의 인간의 기질 4가지 슈타이너는 영유아가 가지고 태어나는 기질에 대해 관심 두었고 인간의 다양성 설명위해 4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인간의 기질에 따른 특성을 살펴보면 다혈질은 성격이 급하고 충동적이며 감동적이다. 기분이 가볍고 잘 변하며 천진난만함과 낙천성으로 주위를 즐겁게 해주고 자유롭고 호기심이 왕성하다. 단점으로는 침착성이 결여되어 있고 지속력이 없다는 점이다. 담즙질은 매우 능동적인 리듬체계를 가지고 있다. 기분이 강하고 뜨겁고 격하며 행동이 실제적이다. 업무추진력이 강해 가정적이기보 |
참고문헌 |
고야스 미치코, 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이야기, 밝은누리, 2003 루돌프 슈타이너, 발도로프교육 방법론적 고찰, 밝은누리, 2009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