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의 8가지 효율적 전략을 기술하고 각 전략에서 영유아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을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교수학습의 8가지 효율적 전략.hwp ![]() |
목차 |
[영유아교수방법] 교수학습의 8가지 효율적 전략을 기술하고 각 전략에서 영유아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을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1. 교수학습의 8가지 효율적 전략 1) 인정하기(acknowledge) (1) 상호작용 유형 2) 모델 보이기(model) (1) 상호작용 유형 3) 조성하기(facilitate) (1) 상호작용 유형 4) 지지하기(support) (1) 상호작용 유형 5) 비계설정하기(scaffold) (1) 상호작용 유형 6) 함께 구성하기(co-construct) (1) 상호작용 유형 7) 시범 보이기(demonstrate) (1) 상호작용 유형 8) 지시하기(direct) (1) 상호작용 유형 |
본문 |
유아에게 적합한 학습방법을 사용하여 도움을 주거나 도전의 기회를 마련해 주는 행동이다. 교사는 유아가 스스로 하고
싶지만 도움이 없으면 하기 어려운 활동과제를 파악하여 유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를 위해 교사는 유아가 현재 어떤 단계에 있는지 파악하고
새로운 수준의 능력이나 이해로 발전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 (1) 상호작용 유형 에를 들어 동화책을 읽고 이야기의 제목과 관련한 자신의 경험 말하기, 등장인물의 성격 중 나의 성격과 비슷한 면 찾아보기, 앞으로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지? 와 같은 물음을 통해 아이의 생각을 유도해내고 다양한 학습효과를 이끌어내도록 하는 것 |
참고문헌 |
문미옥(2009). 영유아교육과정. 서울: 창지사 김옥련․박찬옥. (1990). 유아교육개론. 서울:교육과학사. 이영자, 이기숙, 이정옥 저, 유아교수학습방법, 창지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