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30일 목요일

부호중심 접근법과 총체적 언어접근법을 비교하고 통합적 언어접근법인 총체적 언어접근법과 균형적 접근법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부호중심 접근법과 총체적 언어접근법을 비교하고 통합적 언어접근법인 총체적 언어접근법과 균형적 접근법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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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호중심 접근법과 총체적 언어접근법을 비교하고 통합적 언어접근법인 총체적 언어접근법과 균형적 접근법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1. 부호중심 접근법과 총체적 언어접근법을 비교
1) 부호중심 접근법의 개념
2) 부호중심 접근법의 특성
3) 부호중심 언어지도법의 교수방법
4) 부호중심 언어지도법의 장단점
5)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개념
6)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특성
7)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교수방법
8)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장단점
9) 부호중심접근법과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차이점

2. 총체적 언어접근법과 균형적 접근법의 차이점
1) 총체적 언어접근법 출현배경
2) 총체적 언어접근법 특성
3)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교수방법
4) 균형적 언어교육법 출현배경
5) 균형적 언어교육법의 특성
6) 균형적 접근법의 교수방법
본문
선호하며 교사가 부과한 동일한 읽기 쓰기 활동을 한다. 예를들면 이름을 10번 반복해서 쓰기, 반복해서 읽기 등이다. 또한 정확하게 읽고 쓸 수 있는가 중요하게 생각하여 출판된 연습지를 사용하여 표준적 글쓰기 활동을 한다. 끝으로 읽기 쓰기 위해 매우 체계적이고 위계적 학습계획 세우기 때문에 어휘력, 낱자와 단어 인식 및 변별, 비슷한 소리글자, 변별, 글자 소리 알기, 낱자 이름알기, 맞춤법, 받아쓰기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한 교수방법을 사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4) 부호중심 언어지도법의 장단점
부모중심 언어지도법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살펴보면 한글지도에 용이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하나의 글자를 이루는 한글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논리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특징을 있다. 이는 자음과 모음의 글자 요소와 그 글자 요소의 음가를 대응시켜 발음의 규칙성을 지도할 수 있고 특히 자소ㆍ음소의 대응이 매우 규칙적인 한글지도에 알맞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부호중심 언어
참고문헌
이성은, 총체적 언어교육, 창지사 하길종(2001). 언어습득과 발달. 서울: 국학자료원 서갑원(1996). 언어습득 이론의 고찰. 삼척대학교. 언어발달과 지도, 이영자 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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