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과 국내 유아교육과정 간의 비교 |
자료다운로드클릭:
외국과 국내 유아교육과정 간의 비교.hwp ![]() |
목차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외국과 국내 유아교육과정 간의 비교 1. 국내 유아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2. 프로젝트접근법의 교육목적과 목표 3. 국내 유아교육과정의 구성원리 4. 프로젝트접근법의 구성원리 5. 국내 유아교육과정의 구성체계 6. 프로젝트 접근법의 구성체계 7. 국내 유아교육과정의 내용체계 1) 사회관계 영역 2) 의사소통 영역 3) 자연탐구영역 4) 예술경험영역 5) 신체운동영역 6) 기본생활영역 8. 프로젝트 접근법의 내용체계 9. 외국과 국내 유아교육과정의 비교분석 |
본문 |
주관적인 정서 상태로서 특히 학습자가 자기 자신을 능력 있고 가치 있는 존재로 지각하고, 소속된 집단에서 자신이 필요한
존재라고 느끼는 것을 말한다. 프로젝트 활동에서는 공동의 목적 성취를 위해 자신의 학급 스타일과 강점에 따라 다양하게 집단에 공헌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느낌과 자기 존중감을 발달시킬 수 있다. 3. 국내 유아교육과정의 구성원리 첫째, 모든 영유아는 어떤 상황이나 환경에서도 자신의 발달과 경험을 스스로 구성해 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둘째, 영유아의 발달이나 경험은 사회, 정서, 언어, 건강, 신체 및 인지적 측면이 서로 상화 연결되어 다차원적으로 관련되며 발달한다. 셋째, 영유아는 자신의 학습 속도와 기질, 상황, 사전 경험, 환경에 따라 개인차를 나타내며 이런 개인차를 고려해 줄 때 자신의 잠재력 |
참고문헌 |
방인옥 외, 유아교육과정, 1999 박혜원(2008)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양서원 임미혜(2008)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유아보육과정, 학현사 교육과학기술부, 표준보육과정, 2012 지옥정(2005).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아 교육 현장 적용, 서울 : 창지사 안경숙·정연희 /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용, 다음세대, 1999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