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16일 목요일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교실내의 흥미영역을 3가지 이상 적으시오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교실내의 흥미영역을 3가지 이상 적으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자유선택활동.hwp
목차
1. 자유선택 활동의 교육적 기능과 의의

2.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환경구성

3. 실내 흥미영역의 구성

4. 흥미영역별 교육적 의의와 자료
1) 쌓기영역
2) 역할영역
3) 미술영역
4) 언어영역
본문
교구장을 분리대로 하여 각 놀이 영역의 공간을 경계, 구획지은 공간 구성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다시 말해서 활동실의 공간구성은 크게 개방된 단순한 공간보다는 개별적이고 소집단으로 활동할 수 있고 다른 영역의 소음을 통제할 수 있는 여러 영역으로 구분된 공간이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3. 실내 흥미영역의 구성
흥미 영역을 교실에 배치 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원리에 대하여 데커와 데커(Decker & Decker)는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1) 조용하고 건조한 곳 : 책 보기, 듣기, 이야기 나누기, 동화, 동시, 쓰기, 게임 및 소집단 활동 등
참고문헌
신옥순(1995). 유아교육학개론. 학지사 서영숙, 김경혜(2000). 영유아보육론. 양서원 임재택(1996). 현대유아교육개론. 양서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