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과 보육에 있어 발달에 관한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의 특징과 보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발달에 관한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hwp ![]() |
목차 |
[아동복지론] 발달과 보육에 있어 발달에 관한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의 특징과 보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정신분석 이론의 개념 2. 정신분석이론의 대표적인 학자와 그의 주장 1) 프로이드(Freud) 2) 에릭슨(Erikson) 3. 정신분석이론 보육에 주는 시사점 |
본문 |
자아발달 과정에서 매 단계마다 있으며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부정적인 성격이 형성되거나 아니면 정상이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자율성이 활발한 유아에게 엄마 허락 없이는 아무 행동도 못하게 한다면 유아는 자기를 무능력하게 생각하여 마음의 문을 닫아버릴
수 있다. 이러한 시점이 이 유아에게는 위기가 되는데, 이때 엄마가 유아에게 엄마의 통제를 거두고 자유를 허용해 준다면 유아는 이러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문제는 보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유아들에게 어느 만큼의 허용과 통제를 주어야 하는지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켜
준다. 3. 정신분석이론 보육에 주는 시사점 우선 정신분석이론 영유아기의 기본적인 욕구충족을 강조하고 부모자녀관계를 중시하며 놀이를 통한 영유아의 내적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특히 놀이를 통해 영유아가 갖게 되는 발달 |
참고문헌 |
김현택 외(1997). 인간의 이해 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송명자, 『발달 심리학』, 학지사, 1995.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