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를 바탕으로 자신을 평가하고 어느 연령대의 보육교사가 가장 적합할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후 그 연령대의 특징과 보육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 |
자료다운로드클릭: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hwp ![]() |
목차 |
[보육과정]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를 바탕으로 자신을 평가하고 어느 연령대의 보육교사가 가장 적합할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후 그 연령대의 특징과 보육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1.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 2. 자질과 태도를 바탕으로 나에 대한 평가 3. 어느 연령대의 보육교사가 가장 적합할지 자신의 생각 4. 연령대의 특징과 보육교사 역할(30대 후반) 1) 해당 연령대의 특징 2) 보육교사의 역할 (1) 부모의 역할 (2) 적절한 환경구축역할 (3)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4) 바람직한 모델역할 (5) 관찰자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6) 부모 및 지역사회와 교류역할 (7) 관찰자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
본문 |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보육 교사는 영유아의신체적․정신적 보호자 및 관리자,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가진 교수자, 관찰자, 훈육자, 부모 및 지역사회의 교류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유아들이 전인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유아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양육자. *유아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교수활동을 조직하는 교수자. *유아행동을 적절히 관찰, 평가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지켜야 할 규범을 가르치는 훈육자. *부모와 지역사회의 교류자 2. 자질과 태도를 바탕으로 나에 대한 평가 현재 내가 보육교사로서의 자질과 올바른 태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아직까지 다듬어야 할 부분들이 많고 또한 앞으로 지속적으로 개선 및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보육교사와 관련되어 전문성을 높이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누구나 보육교사가 되려고 하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
참고문헌 |
이은화 외(1986). 유아를 위한 복지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보육학개론, 서영숙, 양서원, 2006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 학지사 (2005)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