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차이점을 들고 구체적인 작품을 들어 그 적합한 기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차이점.hwp ![]() |
목차 |
[아동문학]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차이점을 들고 구체적인 작품을 들어 그 적합한 기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전래동화의 개념 2. 전래동화의 특성 3. 전래동화의 배경 4. 전래동화의 구성 5. 전래동화의 의미 6. 전래동화의 구조 7. 전래동화의 사례 8. 전래동화의 기능 9. 환상동화의 개념 10. 환상동화의 특징 11. 환상동화의 주제 12. 환상동화의 구성 13. 환상동화의 문체 14. 환상동화의 사례 15. 환상동화의 기능 |
본문 |
환상동화(fantasy)는 현실과는 다른 초자연적인 소재나 대상, 사건이 중심이 되는 이야기이다. 환상동화는
자연세계에서 발견되지 않는 어떤 요소들을 담고 있으며, 그러한 요소는 마술, 말하는 동물이나 무생물, 공간과 시간의 제약으로부터의 자유로움 등을
들 수 있다. 10. 환상동화의 특징 환상동화는 실재 존재하지 않으나 어딘가 있을 법한 초자연적이고 환상적인 세계를 다루는 동화이다. 동물이 말을 하거나 요정이나 마법사가 등장하기도 하고,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눈의 나라나 땅 속의 세계 등 환상동화에서 다루어지는 세상이나 주인공에 대한 소재는 무궁무진하며 유아는 이러한 이야기를 통해 꿈과 상상의 나래를 마음껏 펼쳐보이게 된다. 즉 환상동화는 환상이라는 기법을 통하여 유아가 자연스럽게 인간의 동경, 꿈 등을 접할 수 있게 되며 환상 세계 속에 있는 기쁨, 희망 |
참고문헌 |
김영숙, 강인언(1993). 유아문학교육. 서울 : 양서원. 최운식, 김기창 공저, 「전래동화 교육론」, 집문당 (1998) 김세희(2000). 유아문학교육. 서울 : 양서원. 강문희, 이혜상(1997). 아동문학교육. 서울 : 학지사. Robert. W. H\신헌재 편역(1998) 아동문학교육론, 범우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