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를 위한 문해 지도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아를 위한 문해.hwp ![]() |
목차 |
[언어지도] 영아를 위한 문해 지도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영아 문해발달의 개념 2. 문해발달의 특징 1) 읽기발달 특징 2) 쓰기발달 특징 3. 영아를 위한 문해 지도방법 1) 환경적인 요소 2) 책 읽어주기 3) 사회적 극 놀이 4) 조작적 놀잇감을 이용한 놀이 5) 성인의 상호작용 |
본문 |
흥미를 고려하고 발달에 적합한 것이어야 함이 중요하다. 문해발달 역시 구어와 마찬가지로 문어의 기능 및 사회적 사용에
기초한 활동을 통해 일어나며 사회적 맥락 안에서 발달하고, 유아를 둘러싼 세계 및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 받는다. 따라서 유아기의
읽기와 쓰기 활동은 이러한 가정들이 반영되어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유아는 자연스럽게 문해발달을 이룩하게 된다. 2. 문해발달의 특징 영아가 생의 초기에서부터 주변의 문제세계와 적극적으로 접촉하고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문해발달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문해발달을 위해서는 특정문자를 직접 가르치기 보다는 일상생활 속에서 의미 |
참고문헌 |
유아의 언어교육(창지사. 1998. 이연섭, 강문희 공저) 박인권(1992). 언어지도법. 형설출판사 이승복(1994). 어린이를 위한 언어획득과 발달. 정민사. 이연섭․강문희(1990). 유아 언어교육. 창지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