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15일 화요일

학교폭력이라 일컬어지는 종류와 발생원인 그리고 대안을 서술하시오.

학교폭력이라 일컬어지는 종류와 발생원인 그리고 대안을 서술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학교폭력이라 일컬어지는 종류.hwp
목차
[학교사회사업론] 학교폭력이라 일컬어지는 종류와 발생원인 그리고 대안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이라 일컬어지는 종류
3. 학교폭력이라 일컬어지는 종류의 발생원인

4. 학교폭력이라 일컬어지는 종류의 예방책 및 대안
1) 폭력 예방을 위한 환경조정 방안
2) 전문상담교사의 배치
3) 생활지도 전담교사 또는 폭력 책임교사의 배치

5. 나의견해

Ⅲ. 결론
본문
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이나 협박과 욕설, 신체적 폭행이나 집단적 폭행 등이 그 범주에 해당된다. 그러나 비록 타인의 입장에서 볼 때 하찮은 놀림이나 대수롭지 않은 행동일지라도 그것을 당하는 사람이 그로 인해 심리적 또는 행동적 불편함을 느끼면 그것 역시 엄연한 폭력 행위가 된다. 대개 이러한 폭력 행위는 반복적으로 발생하며, 개인적으로 이에 대해 저항하기가 매우 어렵다.

2. 학교폭력이라 일컬어지는 종류
학교폭력이라 일컬어지는 유형을 보면 크게 신체적․물리적 폭력과 집단따돌림과 같은 정신적 폭력을 들 수 있다. 신체적․물리적 폭력은 신체폭행, 금품갈취, 교사체벌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집단따돌림에는 상대 안하기, 집단괴롭히기 등을
참고문헌
노효진(2007), 『학교폭력의 실상과 그 대처방안』, 계명대 교육대학원. 문용린 외(2006),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 학교폭력예방과 상담 / 문용린 외, 학지사, 2006 안숙현(2006), 『학교폭력의 실태와 해결방안』, 군산대 교육대학원. 임계령(2006), 『청소년비행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제주대 행정대학원. 지승희 외(2005), 『학교폭력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 한국청소년상담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