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어떻게 영유아교수 학습방법에 활용할 수 있는지 그 방안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다중지능이론이 주는 시사점.hwp ![]() |
목차 |
다중지능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어떻게 영유아교수 학습방법에 활용할 수 있는지 그 방안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특징과 시사점 2. 영유아교수 학습방법에 활용할 수 있는지 그 방안 1) 대인관계지능을 통한 학습방법 2) 개인이해지능을 통한 학습방법 3) 언어적 기능을 통한 학습방법 4) 논리 수학적 기능을 통한 학습방법 5) 공간지능을 통한 학습방법 6) 신체-운동지능을 통한 학습방법 7) 음악지능을 통한 학습방법 8) 자연탐구 지능을 통한 학습방법 |
본문 |
그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는 것이다. 어떤 지능 영역에 있어서 지능적이라고 간주되어질 수 있는 한
가지 표준화된 특성은 없다. 어떤 사람은 읽지는 못하지만, 이야기를 참 잘하거나 다양한 어휘를 갖고 있는 경우도 있다. 운동장에서 달리기는
못하지만, 기민한 행동을 요하는 작업은 잘하는 사람도 있다. 다중지능 이론은 개개인이 가진 독특한 지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풍부한
방법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각 지능들 사이의 관계를 통한 지능 향상 방법을 추구한다. 2. 영유아교수 학습방법에 활용할 수 있는지 그 방안 다중지능이론의 영유아교수 학습방법에 시사하는 바는 모든 학생은 최소한 하나의 우수한 지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학생이 어려워하는 교과목을 이 지능을 이용하여 가르치면 성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기존의 교육과정에서처럼 각 교과를 모두 가르치되 각 교과의 내용을 각 학생의 탁월한 지능을 활용하여 제시하고 학생의 뛰어난 지능, 곧 재능을 발견하여 직업수준까지 개발하여 주어야 함을 |
참고문헌 |
김명희·이경희 옮김,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0.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