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31일 목요일

만 2세 영아들과 상호작용

만 2세 영아들과 상호작용
자료다운로드클릭: 만 2세 영아들과 상호작용.hwp
목차
[영아보육] 만 2세 영아들과 상호작용

1. 상호작용의 특징과 중요성

2. 영아의 인지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교사의 상호작용 방법을 생각해 보고 사례 중 바람직하지 않은 교사의 상호작용을 찾아 해당 사례의 번호를 6개를 모두 적으세요.

3. 각각 사례 번호가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와 적합한 상호작용 방법을 제시하세요.
<사례>
1) 상호작용대화
(1)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2) 개선방안

2) 상호작용대화
(1)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2) 개선방안

3) 상호작용대화
(1)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2) 개선방안

4)상호작용대화
(1)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2) 개선방안

5) 상호작용대화
(1)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2) 개선방안

6) 상호작용대화
(1)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2) 개선방안

--상호작용대화가 올바른지 않은 내용을 선정하고 그에 따른 이유와 개선방안을 서술한 자료입니다.--
본문
적합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교사와의 적절한 상호작용은 영유아가 교사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을 갖게 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또래들과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하며 이후의 다른 사람들과의 대인관계를 맺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특히 영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① 교사는 영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 개인을 이해할 수 있다.
② 개별 영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아에게 발달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③ 교사는 영아간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경험은 부모에게 교사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할 수 있다.
④ 영아가 교사나 다른 또래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는데 기초를 제공해 준다. ......생략.......


꼭 길죽한 지렁이 같네. (자신이 만든 반죽을 그릇에 담고 영아들에게 그릇을 주며) 자 여기 그릇에 반죽을 담는 거예요.
영아들은 교사를 보다가 그릇에 반죽을 담는다. 한 영아가 반죽을 들고 있다가 공처럼 벽에 던진다. 반죽이 벽에 붙었다가 바닥으로 떨어진다. 교사는 던진 영아를 보며 굳은 표정으로 알려 준다.
(1)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현재 교사는 자신이 만든 반죽을 그릇에 담아 영아들에게 주고 있다. 이러한 태도는 영아들에게 밀가루 반죽에 대한 다양한 탐색기회 및 다양한 창의적 활동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아이가 반죽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활동을 시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교사는 굳은 표정을 보이는 태도는 영아의 심리적 위축과 함께 탐색활동 및 창의적 활동에 방해가 될 수 있다.
(2) 개선방안
교사는 영아들에게 밀가루 반죽을 주고 영아들이 일정한 시간동안 자연스럽게 밀가루 반죽을 탐색하고 만져보면 다양한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이하생략.....
참고문헌
박찬옥, 구수연, 이옥임(2010).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이론과 실제, 정민사. 박경자, 김송이, 권연희 (2005). 유아를 위한 사회정서 지도. 서울: 교문사. 박찬옥, 정남미, 조성연, 영유아교수방법, 위영희. 창지사 200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