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13일 일요일

유아를 위한 그림책을 선정할 때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되는 점을 적고 관련된 유아 그림책들을 조사하고 그 이유를 밝히세오.

유아를 위한 그림책을 선정할 때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되는 점을 적고 관련된 유아 그림책들을 조사하고 그 이유를 밝히세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유아를 위한 그림책을 선정.hwp
목차
유아를 위한 그림책을 선정할 때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되는 점을 적고 관련된 유아 그림책들을 조사하고 그 이유를 밝히세오.

1. 그림책의 개념과 특징

2. 좋은 그림책의 선정 조건

3. 유아를 위한 그림책을 선정할 때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되는 점
1) 그림책 선택시 고려사항
2) 그림책 문장구조
3) 그림책 이미지와 상상
4) 그림과 내용과의 연관성

4. 유아들에게 있어서 좋은 그림책이 가져야할 조건
1) 문학성
2) 예술성
3) 교육성

5. 유아에게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는 그림책(교훈적이며 교육적 가치를 제공함)
1) 주요내용
2) 해당 그림책의 형태
3) 유아에게 제공할 수 있는 교육적 가치
본문
귀로 들어보았을 때 이미지가 선명하나 드러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림책의 대부분은 유아가 직접 읽기도 하지만 부모님이 대신 읽어주기도 한다. 따라서 그림책을 읽었을 때 귀로들어보아서 차근차근 그림의 이미지가 명확하게 떠오르고 내용이 쉽게 이해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를 통해 영유아들을 보다 쉽게 그림책을 접하고 이해하기 때문이다.

4) 그림과 내용과의 연관성
넷째, 그림책에서 보여지는 내용과 그림의 관계가 확실한가에 대한 여부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림책에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유아에게 잘 전달되기 위해서는 문장과 그림이 일치해야 한다. 따라서 그림책 선정과정에서 해당내용을 살펴서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4. 유아들에게 있어서 좋은 그림책이 가져야할 조건
1) 문학성
문학성은 주제, 구성의 견고성, 언어적 표현력의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 볼 수 있다.

-주제
주제란 이야기에 내재되어 있는 중요한 생각으로 좋은 주제란 무엇을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등장인물과 사건에 의한
참고문헌
강인언(2002). 유아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그림책의 이해, 현은자, 사계절, 2005 강이지똥, 권정생, 길벗어린이, 1996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