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13일 일요일

유아교육 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질병 및 전염병의 종류와 증상에 대해 기술하고, 질병 및 전염병 발생 시 대처방안에 대해 토론하시오.

유아교육 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질병 및 전염병의 종류와 증상에 대해 기술하고, 질병 및 전염병 발생 시 대처방안에 대해 토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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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아교육 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질병 및 전염병의 종류와 증상에 대해 기술하고, 질병 및 전염병 발생 시 대처방안에 대해 토론하시오.

1. 감기,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 질환의 증상 및 대처방안

2.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의 증상 및 대처방안

3. 수두의 증상 및 대처방안

4. 유행성각결막염의 증상 및 대처방안

5. 수인성 전염병의 증상 및 대처방안

6. 머릿니의 증상 및 대처방안

7. 수족구병의 증상 및 대처방안

8. 유아교육 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질병 및 전염병 예방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본문
수족구병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대변이나 호흡기 분비물(침, 가래, 콧물)의 직접접촉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파된다. 따라서 환자의 옷, 물품 등은 반드시 세탁하고, 환자가 타인에게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8. 유아교육 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질병 및 전염병 예방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유아들의 건강상태를 가장 간단하면서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은 건강관찰이다. 유아교사는 유아들의 건강상태를 매일 관찰하여야 한다. 특히, 유아가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기관의 경우, 건강관찰은 더욱 필요하다. 교사는 매일 아침 유아를 맞이하는 시간에 간단한 건강관찰을 실시하고, 또 일과를 진행하면서 유아들의 행동을 관찰하여 유아들의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보육시설의 유아들에게 가장 위험한 것 중의 하나는 전염성 질병이다. 아픈 유아를 확인하는 일은 유아들의 외모와 행동이 평소의
참고문헌
김영숙, 이경화(1998). 유아ㆍ아동을 위한 정신건강: 정서적 건강과 생활지도. 서울: 교육과학사. 손인철(2006). 몸건강ㆍ마음건강. 전북: 동남풍. 아이건강제주연대(2009). 아이 건강 & 지속가능 지구촌 제주국제컨퍼런스.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배소연, 박희숙(1996).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서울: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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