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2일 화요일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대한 수요가 늘고 중요성도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어린이 보육시설에 종사하는 교사의 전문성 강화가 필요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의 저해요인을 찾아보고 이에 따른 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대한 수요가 늘고 중요성도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어린이 보육시설에 종사하는 교사의 전문성 강화가 필요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의 저해요인을 찾아보고 이에 따른 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료다운로드클릭: 보육시설에 종사하는 교사의 전문성.hwp
목차
[보육학개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대한 수요가 늘고 중요성도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어린이 보육시설에 종사하는 교사의 전문성 강화가 필요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의 저해요인을 찾아보고 이에 따른 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보육교사 전문성과 중요성

2. 전문성의 기준과 특징

3. 교사의 전문성 신장의 저해 요인
1) 편견과 역할수행으로 인한 교사의 전문성 저해
2) 보수교육 및 프로그램 미흡으로 인한 교사의 전문성 저해
3) 보육교사 본인의 자기교육 미흡으로 인한 교사의 전문성 저해

4. 교사의 전문성 신장의 저해 요인에 따른 대책방안
본문
보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줄 아는 기술, 보육교사로서의 직업에 대한 건전한 태도와 직업윤리 등이 필요하다.
현재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보장해주는 기준으로 사용되는 것은 법적으로 규정된 각종 자격기준이다. 미국의 경우에는 NAEYC(1996)의 규정에 따라 보육교사는 보육프로그램의 수행을 위해 유아교육이나 아동발달에 대한 대학수준의 전문적인 준비를 갖추어야 하며, 교생 실습과정을 거쳐 해당 연령집단을 가르쳐본 경험이 있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3. 교사의 전문성 신장의 저해 요인
1) 편견과 역할수행으로 인한 교사의 전문성 저해
대체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생활중심의 보호기능을 강조하고 특히 어린 영아를 돌보는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이 오히려 보육교사직의 전문성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영아를 먹이고
참고문헌
김옥련․박찬옥. (1990). 유아교육개론. 서울:교육과학사. 서영숙․김경혜. (1996). 보육학개론. 서울:양서원. 양옥승 외. (1999). 영유아보육개론. 서울:학지사. 이은화․배소연․조부경. (1995). 유아교사론. 서울:양서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