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선발과 사회계층 이동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교육과 사회계층 이동에 대한 본인의 관점을 기능론 또는 갈등론의 입장에서 제시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교육선발과 사회계층 이동.hwp ![]() |
목차 |
1. 교육과 사회계층이동에 관한 이론의 이론적 근거분석 1) 평등화론 2) 불평등 재생산론 2. 사회계층의 개념 3. 교육과 사회계층 이동에 대한 본인의 관점을 기능론 또는 갈등론의 입장에서 서술 1) 기능론적 입장에서의 나의 견해 2) 갈등론적 입장에서 나의 견해 |
본문 |
과거의 폐쇄적 신분사회에서는 수직적 사회이동이 불가능했으나, 현대사회에서는 계층 간의 이동이 가능하다. 계층 이동,
특히 상승이동에 있어서 교육이 효과를 발휘한다는 믿음은 매우 강하고 오래되었는데, 과연 교육이 계층상승이동에 효과가 있는지에 관한 결론은 내리기
어렵다. 학교교육이 과연 사회평등에 이바지하는가, 아니면 평등화에 장애가 되고 있는가, 다음 두 가지의 의견으로 나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이론적 근거는 다음과 같다. 1) 평등화론 학교가 사회평등화를 실현할 수 있는 장치라는 생각이다. 이 이론은 평등주의적 입장으로 사회의 불평등한 계층구조 자체를 교육을 |
참고문헌 |
김신일 저. 「교육사회학」. 1985. 교육과학사 송병순 저. 「현대사회와 교육」. 1992. 김병성 저. 「교육과 사회」. 1994. 학지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