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의 교육이론에 대해 설명 하고 슈타이너가 주장한 핵심 교수원리 중에서 현대사회의 유아교육현장에서 가장 요구되는 교수원리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써보세요. |
자료다운로드클릭:
슈타이너의 교육이론에 대해 설명 하고.hwp ![]() |
목차 |
슈타이너의 교육이론에 대해 설명 하고 슈타이너가 주장한 핵심 교수원리 중에서 현대사회의 유아교육현장에서 가장 요구되는
교수원리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써보세요. Ⅰ. 서론 Ⅱ. 본론 1. 슈타이너의 인간관과 교육방법 2. 슈타이너의 교육이론(인지학이론) 1) 인지학의 개념 2) 슈타이너 인지학이론 3) 인간의 발달주기(7년 주기 아동발달과 부모의 역할) 3. 슈타이너가 주장한 핵심 교수원리 1) 모방과 본보기 2) 감각교육 3) 놀이교육 4) 질서교육 4. 현대사회의 유아교육현장에서 가장 요구되는 교수원리(나의 견해) Ⅲ. 결론 |
본문 |
사고 활동에 의해 형성되는 자기만의 내면세계를 뜻한다. 인간에 대해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물질적인 존재 이상의 인간의
영혼의 삶과 전체 우주와의 관계를 파악해야 한다고 인지학적 교육예술론은 강조한다. 우리가 자라나는 아이들을 볼 때 날마다 아이들의 얼굴에 표정이
다양해지고 아이들의 움직임에 질서가 잡혀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모든 현상은 영혼-정신적 존재가 점차 물질체를 입어 가는 과정의 신호이다.
이와 같이 발달단계를 거치는 아이들 안에서 정신성을 찾아내어 발달시키는 것이 교육이라고 주장한다. 2. 슈타이너의 교육이론(인지학이론) 1) 인지학의 개념 루돌프 슈타이너는 인지학이란 정신세계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뜻한다. 인지학은 일반적인 신비주의의 한 측면을 알아보는 방법일 뿐 만 아니라 자연과학의 한 측면을 알아보는 방법이다. 또한 인지학은 초감각적 세계를 이해하려고 하기 전에, 정신적 연구과 현대 과학에서 필요로 하는 영혼의 힘(일반적인 의식 안에서 잠자고 있는)을 활성화하는 한 방법 |
참고문헌 |
고야스 미치코, 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이야기, 밝은누리, 2003 루돌프 슈타이너, 발도로프교육 방법론적 고찰, 밝은누리, 2009주진희, 발도르프 유아교육론의 인격 교육적 특성에 관한 고찰, 2004 정윤경, 발도르프 교육학, 학지사, 2005 최상균, 발도르프학교 교육과정의 사상적 배경 탐색, 경인교육대학교, 2005 정윤경,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발도르프학교, 내일을 여는책, 2001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