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이론인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을 요약하여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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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리더십이론인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을 요약하여 설명 1. 특성이론의 개념과 특징 2. 특성이론의 의의 3. 특성이론의 문제점 4. 행동이론의 개념과 특징 5. 행동이론의 의의 6. 행동이론의 문제점 7. 상황이론의 개념과 특징 8. 상황이론의 의의 9. 상황이론의 문제점 9. 리더십 이론의 비교분석표 |
본문 |
특성이론은 리더의 개인 속성을 강조하며 가장 전통적인 리더십 연구형태이다. 20세기 초반부터 1940년대까지의 리더십
연구는 우수한 리더들이 지닌 공통적 특성(traits)들을 찾는데 초점을 맞추어 왔다. 리더십에 대한 특성적 접근에서는 우수한 리더들은 그들만이
갖는 공통적 특성이 있으며, 이러한 특성을 지닌 사람들이 리더가 되면 그 리더 하의 부하들은 리더의 영향력을 잘 수용한다는 사고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사고는 리더의 어떠한 특성이 리더십을 유효하게 하는지, 효과적인 리더와 비리더의 일반 사람을 구별하는 특성은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즉, 개인적인 특성이 지도자와 비지도자를 구별한다는 것이다. 특성이론은 이처럼 지도자의 자질을 문제 삼기 때문에 ‘자질론’이라고도 한다. 이
이론은 지도자란 인물연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리더십의 위인이론(great man theory of leadership) 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2. 특성이론의 의의 특성이론은 리더십의 유효성을 규정짓는 요인을 리더의 개인적 특성에서 찾고, 유능한 리더가 갖고 있는 공통적 특성을 명확히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백기복(1994), 조직행동연구, 법문사, 권기성․최진석(2000), 리더십: 이론과 적용, 형설출판사, 김남현․김정원 역(2001), 리더십, 경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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