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맨발의 기봉이 보고 사회복지사의 관점에서 정리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영화 맨발의 기봉이 보고 사회복지사.hwp ![]() |
목차 |
영화 맨발의 기봉이 보고 사회복지사의 관점에서 정리하시오. 1. 영화의 줄거리와 내용 2. 영화 맨발의 기봉이에서 나타난 정신지체 장애인의 특징 3. 사회복지사 관점에서 바라본 정신지체 장애인에 대한 대책 4. 영화 맨발의 기봉이에 대한 사회복지사로서의 지원방안 1) 생활보조수당 지원체계 확립 2) 노모와 기봉이에 대한 건강지원대책 수립 3) 기봉이 가족에 대한 주거대책마련 5. 우리사회 장애인 복지의 방향 |
본문 |
같은 나이의 정상인에 비해서 지능이 떨어진 상태로 지능발달이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것이 정신지체아가
지능발달이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정신지체아의 경우에도 지능발달은 이루어진다. 단지, 정상인에 비해서 뒤쳐져 있을 뿐이고, 한 개인으로 보면
나이를 먹으면서 점차 지능이 발달하게 된다. 지능자체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능력의 범위에서 최대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교육을 잘 받고 사회 환경이 잘 받쳐주면, 지체된 능력을 발달시키고 보완될 수 있다.
자해행동 등의 이상행동이 있을 경우는 행동치료나 약물치료로 이런 증상을 조절하게 된다. 3. 사회복지사 관점에서 바라본 정신지체 장애인에 대한 대책 정신지체장애는 결코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다. 이들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우리가 함께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이웃이며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이행하도록 도와 존중받는 인간으로서 삶의 권리를 되찾아 주어야 한다. 따라서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 그리고 재활센터나 사회복지시설의 도움으로 정신 장애인들은 발병이전의 기능으로의 완벽한 회복은 아니지만 |
참고문헌 |
영화 맨발이 기봉이 김규수, 정신장애인의 사회통합, 학지사, 2003 이윤로(200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