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적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학습방법 적용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사회문화적 구성주의.hwp ![]() |
목차 |
1.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의 개념과 특징 2.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학습방법 적용방안 1) 인지적 도제 모형의 교수학습방법 2) 문제중심교수학습방법(PBL) 3) 앵커드 교수학습방법 4) 인지적 융통성 모형에 의한 교수학습방법 5) 문제중심 시나리오 교수학습방법 |
본문 |
교수학습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 변화를 요구한다. 교사는 더 이상 지식과 정보의 전달자, 수업의 일방적인
관리자, 감독자가 아니라 학습과정의 촉진자, 조언자, 자문인, 코치, 나아가 동료 학습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함을 명심해야 하며 구체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제시하면 아래와 같다. 1) 인지적 도제 모형의 교수학습방법 인지적 도제제도는 학습자가 전문가, 어른 또는 선배들과 함께 공부하거나 연구하면서 점점 전문적 식견을 쌓아 나가는 방법이다. 신입사원이 고참들과 함께 일하면서 일에 대해 배워나가는 방법이나, 학교에서 교사와 함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 |
참고문헌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