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간의 배려 |
자료다운로드클릭: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간의 배려.hwp ![]() |
목차 |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간의 배려 보육교사들의 심리, 환경, 건강의 문제를 고려해야 하는 것은 어린이집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보육기관이 이러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그 안에 속한 보육교사들의 적극적인 의견제시와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질 때 가능할 수 있습니다. 1. 다음 내용을 포함하여 본인이 속한 어린이집의 가족들을 소개해보세요. ① 어린이집 구성원 소개 ② 어린이집 구성원의 특징 ③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과 유대감 정도 ④ 구성원 간의 결속력의 중요성 2. 다음 4가지의 기준과 세부사항에 따라 본인이 속한 어린이집의 특성에 맞추어 바로 실현 가능하도록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세요. 1) 교직원들 간 공동의 경험 제공 2) 일상을 활기 있게 보낼 수 있는 아이디어 3) 교직원의 유동적인 휴식시간과 공간 관리 4) 어린이집 자체교사교육을 통한 전문성 강화 |
본문 |
모두 공감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개선과 효율적인 업무분장을 통해 아이들의 양육과 교육에 모두 매진하고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합리적인 업무관계를 유지 및 상호간의 일의 관련성을 잘 이해하고 서로의 일의 분담과 방법을 명확히 파악하고 있으며 명확한 직무를
바탕으로 상대방의 역할을 존중하고 그 역할을 침범하지 않는다. 무엇보다도 원장이 참가하지 않는 교사끼리의 모임을 즉 교사모임을 정기적으로 갖도록
하여 의견도 나누고 자료도 만들고 정보교환을 효과적으로 이루고 있다. ④ 구성원 간의 결속력의 중요성 유아교육기관은 나이, 성격, 생활방식, 지식 등이 각기 다른 사람들이 서로 어울려 유아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생활하는 공동체이다. 그래서 간혹 오해와 갈등이 생겨나기도 하고 지나친 경쟁과 업무 스트레스 등으로 자칫 동료 교사의 존재나 소중함을 잊기 쉬우며, 경우에 따라서는 심각한 조직 내 불화를 야기하기도 한다. 그러나 동료교사는 유아교육기관의 목표를 추구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동반자이자 선의의 |
참고문헌 |
이대균, 송정원(2004). 최신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서울: 양서원. 조성일, 장선철(2000).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 동문사. 이영자, 신동주(200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안빈 외 7명(2003) 보육현장실무가이드, 양서원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