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6일 수요일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무점포 소매업 중에서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에 대해서 다음의 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무점포 소매업 중에서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에 대해서 다음의 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패션리테일링과머천다이징 공통]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무점포 소매업 중에서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에 대해서 다음의 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가정학과 공통] 최근 급격히 성장하.hwp
목차
[패션리테일링과머천다이징 공통]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무점포 소매업 중에서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에 대해서 다음의 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30점).
①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특징에 대한 비교분석(10점)
②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비교분석(10점)
③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판매촉진 유형에 대한 비교분석(10점)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특징에 대한 비교분석(10점)
1)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
(1) 저렴한 비용
(2) 시공초월
(3) 시장 접근성, 정보의 개방성
(4) 상호작용성, DB구축비 용이
2) TV 홈쇼핑의 특징
(1) 통신 수단을 이용한 상품 주문
(2) 홈쇼핑 방식
(3) 배달을 통한 새로운 유통 시스템
(4) 직접 마케팅
3)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특징에 대한 비교
(1)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
(2) TV 홈쇼핑의 특징

2.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비교분석(10점)
1) 인터넷 쇼핑몰의 장점 및 단점
(1) 인터넷 쇼핑몰의 기업측면에서 장점
(2) 인터넷 쇼핑몰의 기업측면에서 단점
(3) 인터넷 쇼핑몰의 소비자 측면에서 장점
(4) 인터넷 쇼핑몰의 소비자 측면에서 단점
2) TV 홈쇼핑의 장점 및 단점
(1) TV 홈쇼핑의 장점
(2) TV 홈쇼핑의 단점
3)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비교
(1) 인터넷 쇼핑몰의 장점 및 단점
(2) TV 홈쇼핑의 장점 및 단점

3.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판매촉진 유형에 대한 비교분석(10점)
1) 인터넷 쇼핑몰의 판매촉진 유형
(1) 쿠폰
(2) 경품(사은품)
(3) 가격 할인
(4) 리베이트(무료택배, 포인트)
(5) 사이트 회원 등록
(6) 무료 제공 전략(Give Away)
2) TV 홈쇼핑의 판매촉진 유형
(1) 시간
(2) 배경 음악
(3) 상품 연출
(4) 쇼핑 호스트
(5) 단수가격(Odds Price) 마케팅
(6) 보고 마케팅
3)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판매촉진 유형에 대한 비교
(1) 인터넷 쇼핑몰의 판매촉진 유형
(2) TV 홈쇼핑의 판매촉진 유형

4. 시사점

Ⅲ. 결론
[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1_.gif[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2_.gif[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3_.gif[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4_.gif
본문
또한 전자상 거래와 유사한 개념으로 e-commerce와 ebusiness, intemet business 등을 들고 있는데 e-commerce는 “협의의 전자상거래만을 자칭하는 의미”로, e-business는 “협의의 전자상거래를 포함하면서도 디지털 경제 패러다임하에서 모든 기업과 산업이 변화해가는 모습과 상호간의 관계를 자칭하는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internet iusiness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인터넷 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가 완전히 같다고 할수 없다”고 하였다.

전자상거래란 “기업, 조직, 그리고 개인의 제반 업무 행위를 위하여 모든 유형의 정보를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하여 전부 또는 일부를 처리하는 거래방식을 의미한다” 고 하였다.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의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거래”라고 하였다.

이러한 여러 정의들을 종합해 보면 전자상거래는 전자적 매체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거래이며, 특히 상품을 사고 파는 행위를 말한다. 특히 오늘날의 전자상거래는 컴퓨터와 네트워크, 즉 인터넷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상거래를 의미하며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현대적 의미로서의 전자상거래는 인터넷
참고문헌
류한석(2012). 모바일 플랫폼 비즈니스. 한빛비즈. 이창준(2001). 전자상거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고찬수(2011). 스마트 TV 혁명 : 미래 미디어의 중심. 21세기북스. 최재용 외(2011). 당신을 변화시켜줄 SNS세상. 비즈콜라. 이정미(2000). 인터넷 쇼핑의 혁신성과 의류상품 구매행동.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