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 공통] 1.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점)을 설명하고, 생활안전교육의 유형중 시설안전에 속하는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 내용(3점)을 제시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가정학과 공통] 1.생활안전교육의.hwp ![]() |
목차 |
[아동안전관리 공통] 1.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점)을 설명하고, 생활안전교육의 유형중 시설안전에 속하는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 내용(3점)을 제시하시오. (총5점) 2. 연령별 안전교육과정의 운영에서 영아반(3점)과 유아반(6점) 안전교육과정 운영의 내용을 연령별로 설명하시오.(총 9점) 3. 안전교육의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필요성(2점)을 설명하고, 가정과 연계하여 안전교육을 하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안전교육 유형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개념을 설명(3점)하시오.(총5점) 4.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 대처체계에 대해 사고 예방 단계(3점), 사고 단계(3점)로 나누어서 설명하시오. (총6점) 5. 아동 학대의 정의(1점), 성폭력 안전교육의 정의를 설명하고(1점), 부모 및 교사 측면에서 영유아의 실종 및 유괴 예방교육에 대한 내용(3점)을 제시하시오.(총5점) Ⅰ. 서론 Ⅱ. 본론 1.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점)을 설명하고, 생활안전교육의 유형중 시설안전에 속하는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 내용(3점)을 제시하시오. (총5점) 1) 생활안전교육의 개념 2) 생활안전교육의 필요성 3) 생활안전교육의 유형 중 시설안전에 속하는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 내용 (1) 계단의 안전교육 내용 (2) 화장실의 안전교육 내용 2. 연령별 안전교육과정의 운영에서 영아반(3점)과 유아반(6점) 안전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을 연령별로 설명하시오. (총 9점) 1) 영아반 안전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 (1) 만2세 미만 영아반 안전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 (2) 만3세 미만 영아반 안전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 2) 유아반 안전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 (1) 만4세 미만 유아반 안전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 (2) 만5세 미만 유아반 안전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 (3) 만6세 미만 유아반 안전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 3. 안전교육의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필요성(2점)을 설명하고, 가정과 연계하여 안전교육을 하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안전교육 유형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개념을 설명(3점)하시오. (총5점) 1) 안전교육의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필요성 (1) 안전교육의 가정 연계의 필요성 (2) 안전교육의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 2) 가정과 연계하여 안전교육을 하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안전교육 (1) 강연회 (2) 토론회 및 좌담회 (3) 워크숍 (4) 비디오나 영화 시청 (5) 가정통신문 (6) 참관 및 참여수업 4.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 대처체계에 대해 사고 예방 단계(3점), 사고 단계(3점)로 나누어서 설명하시오. (총6점) 1)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 대처체계 중 예방 단계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 대처체계 중 사고 단계 5. 아동 학대의 정의(1점), 성폭력 안전교육의 정의를 설명하고(1점), 부모 및 교사 측면에서 영유아의 실종 및 유괴 예방교육에 대한 내용(3점)을 제시하시오.(총5점) 1) 아동 학대의 정의 2) 성폭력 안전교육의 정의 3) 부모 및 교사 측면에서 영유아의 실종 및 유괴 예방교육에 대한 내용 Ⅲ. 결론 |
![]() ![]() ![]() ![]() |
본문 |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안전에 대한 태도나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한 안전관리는 물론이고 유치원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그
사고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사고 처리를 포함한다. 따라서 유아 안전교육은 유아들에게 안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이해시키고 위험 요소를 예측하고 예방하며 신중하고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는 기능을 갖도록 하는 교육이다. 유아 안전교육이란 안전을 위협하는 여러 가지 환경적 요소로부터 유아의 안전한 생활의 유지 및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으며, 동시에 유아스스로 사고의 위험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에 대한 지식이나 태도 및 습관을 익힘으로써 자발적인 자기 보호와 타인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교육 내용을 포함하며 사고에 대한 예방적인 차원을 강조한다. 이는 유아를 둘러싼 일상생활속에서 사고나 재해로 인한 재산적 피해, 신체적 부상이나 상해 또는 사망에 이르는 여러 가지 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방지함으로써 유아가 받는 피해나 손실을 최소화함을 |
참고문헌 |
김성희(2000). 유아 안전교육. 창지사. 김영실 외(2011). 영유아 안전관리. 공동체 교육부(2000).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지도 자료. 서울멀티넷. 중앙보육 정보센터(2011). 보육시설 안전 매뉴얼연구. 중앙보육정보센터. 박은실(2013).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의 안전사고유형과 안전교육내용. 한국사회복지지원학회. 김영실 외(2010). 영유아 안전교육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