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6일 수요일

우리나라 채소작물의 소비경향을 조사하고 소득증진을 위한 방안(예: 브랜드화, 홍보 또는 관광농업(6차산업) 등)을 제시하라.

우리나라 채소작물의 소비경향을 조사하고 소득증진을 위한 방안(예: 브랜드화, 홍보 또는 관광농업(6차산업) 등)을 제시하라.


[원예작물학1 A형] 우리나라 채소작물의 소비경향을 조사하고 소득증진을 위한 방안(예: 브랜드화, 홍보 또는 관광농업(6차산업) 등)을 제시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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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원예작물학1 A형] 우리나라 채소작물의 소비경향을 조사하고 소득증진을 위한 방안(예: 브랜드화, 홍보 또는 관광농업(6차산업) 등)을 제시하라.

Ⅰ. 서론

Ⅱ. 본론
1. 채소작물의 소비경향 조사
1) 채식신드롬
2) 소단량 채소작물의 소비
3) 채소작물의 소비 특성
4) 채소작물 중 신선편이식품의 소비 동향
5) 채소작물의 다양한 상품
(1) 유기농 채소
(2) 브랜드 채소
(3) 생산이력제

2. 채소작물의 소득증진을 위한 방안
1) 브랜드화
(1) 브랜드 로고
(2) 색채
(3) 포장재질 및 형태
2) 홍보
3) 관광농업(6차산업)
4) e-비즈니스 마케팅
5) 채소작물 농가의 홈페이지 활성화
6) 채소작물 종자 수출확대

3. 채소작물 소비경향에 따른 소득증진을 위한 방안

4. 시사점

Ⅲ.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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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식품성분과 식생활에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다는 것이 역학적으로 알려지고 있다. 웰빙의 급속한 확산으로 건강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증가하고 2012년 모방송국에서 채소이용과 건강과의 관계를 시리즈로 방송한 후에 ‘채식신드롬군’이 생기게 되었다. 또한 미국의 광우병 파동 등으로 육류섭취로 인한 질병에 대한 공포가 확산되면서, 생선 및 채식 위주의 식단이 각광을 받게 되었다.

2) 소단량 채소작물의 소비
국내 대형마트에 가보면 채소류는 포장만 뜯으면 바로 먹을 수 있도록 거의 대부분의 음식이 준비되어 있다. 과채류의 영양가치 및 기능적 가치를 중시하면서도 간편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필요로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맞게 전처리 과정을 거쳐 소량으로 포장하거나, 세척, 살균하여 포장해서 가정에서 바로 먹을 수 있거나, 조리 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가공 처리와 신선함을 최대한 유지시켜 유통되는 신선편
참고문헌
농림부(2005). 농산물 e-비즈니스 가이드북. 박영수(2005). 배추종자 수출확대를 위한 품종. 기술 개발. 농우바이오. 김연중 외(2006). 새싹·쌈채소 생산·유통실태 및 육성 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성진근(2008). 친환경 농산물 유통 활성화 방안 연구. 농식품신유통연구원. 서정원(2001). 농산물 전자상거래 마케팅 전략 개발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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