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공통] 1.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노력(혹은 대안)과 관련된 아이디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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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다문화교육론 공통] 1.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노력(혹은 대안)과 관련된 아이디어 제시 Ⅰ. 서론 Ⅱ. 본론 1.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 1) 이주노동자에 대한 편견 2)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 3) 혼혈인에 대한 편견 4)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 2. 책 ‘소수자와 한국사회’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노력(혹은 대안)과 관련된 아이디어 제시 1) 고급 사고력 2) 시민성 교육 3) 전 인류적 차원에서 바라보는 것 4) 편견감소교육 4. 시사점 Ⅲ. 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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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인종차별을 당하거나 공권력에 의한 엄중단속 및 추방과 같은 인권 침해적 처우를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정부 차원에서 ‘다문화주의’를 주창한 지도 오래되었으나, ‘다문화’라는 미명 아래 사회통합의 대상이 되는 것은 주로 결혼이주민과 그
가정일 뿐, 정착의 기회마저 박탈당한 이주노동자들은 언제 미등록 이주노동자로 전락할지 모르는 불안정한 신분 위에서 때로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기도
하며, 때로는 그 자신이 범죄와 같은 위험한 길로 빠지기도 한다. 이는 이주노동자 개인은 물론 대한민국 국민들의 건강한 생활까지 위협할 수
있으며, 국민들에게 외국인 혐오증을 불러일으켜 같은 처지에 있는 선량한 외국인에게까지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하루빨리 해결해야 할 문제가
되었다. 2)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 한국 남성들은 5박6일 또는 6박 7일 일정의 ‘관광형 맞선’을 가서 여성을 만난다. 이 경우 남성들은 여성을 선택할 수 있는 ‘고객’으로 간주되고, 적게는 20-30명, 많게는 200-300여명의 여성을 볼 수 있다. 맞선 과정에서 남성은 |
참고문헌 |
박경태(2008). 소수자와 한국사회. 후마니타스. 추병완(2012). 다문화사회에서의 반편견 교수 전략. 도서출판 하우. 위광희(1998). 내집단 개별화가 집단화 차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홍용희(2005). 정보화 사회의 시민윤리와 교육. 국민윤리연구. 김상학(2004). 소수자 집단에 대한 태도와 사회적 거리감. 사회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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