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공통] 경제적인 불황 상황임에도 산업 규모가 확대하거나, 기업의 실적이 증가하는 불황산업으로는 어떤 것을 들 수 있는지, 과거의 사례 및 데이터 등의 객관적 자 |
자료다운로드클릭: [경제학과 공통] 경제적인 불황 상황.hwp ![]() |
목차 |
[국제경영학 공통] 경제적인 불황 상황임에도 산업 규모가 확대하거나, 기업의 실적이 증가하는 ‘불황산업’으로는 어떤
것을 들 수 있는지, 과거의 사례 및 데이터 등의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불황의 개념 2. 불황산업이란 3. 소비자행동이란 4. 소비자행동 연구의 중요성과 필요성 5. 불황기의 소비자들의 행동 변화 6. 불황기 소비자 정보 탐색 및 처리 행동 7. 불황산업의 과거 데이터 1) 주류산업 2) 담배산업 3) 키즈산업 4) 복권산업(사행산업) 5) 의료기기 산업 6) 반도체산업 7) 광고산업 8. 불황산업의 과거 사례 1) 담배산업의 과거 사례 2) 키즈산업의 과거 사례 3) 복권산업의 과거 사례 4) 의료기기 산업의 과거 사례 5) 주류산업의 과거 사례 9. 불황기 위기 극복 사례 1) 태평양 아이오페 사례 2) 삼성캐피탈 기업PR 사례 10. 시사점 Ⅲ. 결론 |
![]() ![]() ![]() ![]() |
본문 |
생산량과 고용이 저하하는 것, 즉 한편에서는 판매되지 못해 쌓여 있는 상품이 존재하는 반면 다른 편에서는 굶주리는
실업자들이 존재하는 상태를 말한다. 다시 말해 불황은 실질 소비액 또는 1인당 소비량, 실질 생산소비 또는 1인당 생산량 그리고 고용률이
낮아지고 있는 상태, 혹은 유휴자원 특히 실업이 존재한다는 의미에서는 유휴자원이 정상 수준 이하에 있는 상태를 말한다. 대체로 경제 불황이 오면 가시적으로 국민소득 성장률이 낮아지고, 인플레이션이 심화되며, 국제수지가 적자로 나타나고, 실업률이 증가하는 등 경제 전반에 걸쳐 경제 지표들이 부정적으로 나타난다. 기업 측면에서 보면 판매량이 감소하고, 재고가 늘어난다. 기업은 일반적으로 매출액이 감소하면서 기업소득이 줄어드는 동시에 자금을 원활히 수급할 수 없게 되어 어떻게 가격을 유지하면서 판매량을 늘리고 비용을 감소하느냐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불황기에 처한 기업 중 자본력이나 가격 경쟁력이 뒤지는 기업은 도태되기 쉬우며, 반대의 경우에는 오히려 불황이 기회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불황은 적어도 1973년 오일위기 이후 스태그플레이션이라는 표현으로 |
참고문헌 |
조병량(2001). 불황극복과 광고역할. 한양대 광고홍보학. Dan S. Acuff 외(2004). 키즈마케팅 불변의 법칙. 북폴리오. 박종원(1997). 불황에 따른 소비자행동변화와 기업의 대응전략. 사보대흥. 황창규(1992). 불황기에 마케팅, 그 원인과 대응전략. 서울광고.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