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론 공통]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 |
자료다운로드클릭: [교육학과 공통] 가족교육의 학습자가.hwp ![]() |
목차 |
[가족교육론 공통]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 1)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3)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4) 가족교육 요구분석 2.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 구성 1)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2)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3) 대상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 (1) 인지행동치료 (2) 나-전달법 (3)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4)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가능 분량) (1) 프로그램의 제목 (2) 프로그램의 목표 (3) 프로그램의 목적 (4) 프로그램의 대상 (5) 프로그램의 구조 (6) 프로그램의 내용 (7) 인지행동치료모델에 근거한 가족교육 프로그램 내용(4~6시간 운영가능 분량) 3. 시사점 Ⅲ. 결론 |
![]() ![]() ![]() ![]() |
본문 |
청년의 시기에도 계속되는 아버지의 행패로 삶의 모든 의미가 없어지고 두렵기까지 하던 중에 군에 입대를 했다. 김씨의
손에 총이 들려졌을 때 방아쇠를 아무데나 당기고 싶었던 때가 수도 없이 많았고, 특히 술주정을 하는 동료들에게는 더욱 그러했다. 그리고 무엇이든
닥치는 대로 찢고 던지고 때려 부수고 싶은 심정이 불쑥불쑥 일어나며, 잠을 자다가도 갑자기 숨이 멎어버릴 것 같은 증세로 괴로움을 당하곤
하였다. 정말 자신의 정신에 이미 큰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사회에 나가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는 있을 런지 두려움이
앞섰다. 3)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대부분 알코올 중독환자들은 경제적인 문제나 자녀들에게 일어나는 문제들에 대해 아내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학대한다. 아내들은 남편에게 직접 당하는 정신적, 신체적 피해뿐만 아니라 주위로부터 받는 냉소와 비난의 소리들로 |
참고문헌 |
김용태(2000). 가족치료이론. 학지사. 김유숙(2000). 가족상담. 학지사. 고병인(2003). 중독자 가정의 가족치료. 학지사. 성상경(2001). 알코올약물중독 치료의 실제. 하나의학사. 김인숙 외(1998). 해결 중심치료의 적용. 도서출판 동인.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