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경영학 공통] 최근 외식소비(급식포함)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 요인을 기술하고, 각 요인에 의한 외식소비의 변화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시오. 또한 외식기업들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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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급식경영학 공통] 최근 외식소비(급식포함)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 요인을 기술하고, 각 요인에 의한 외식소비의
변화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시오. 또한 외식기업들이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경영활동의 사례를 제시하고, 발전적 대응을 위한
전략/방안을 제안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최근 외식 수요자의 기호변화 1) 정책적 환경변화 2) 경제적 환경변화 3) 사회적 환경변화 2. 최근 외식소비(급식포함)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 요인 1) 라이프 스타일 2) 소비 욕구 3) 소비트렌드 4) 웰빙 3. 각 요인에 의한 외식소비의 변화에 대해 구체적 사례 1)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외식소비의 변화 사례 2) 소비 욕구에 따른 외식소비의 변화 사례 3) 소비트렌드에 따른 외식소비의 변화 사례 4) 웰빙에 따른 외식소비의 변화 사례 4. 외식기업들이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경영활동의 사례 1)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외식기업들의 경영활동 사례 2) 소비 욕구에 따른 외식기업들의 경영활동 사례 3) 소비트렌드에 따른 외식기업들의 경영활동 사례 4) 웰빙에 따른 외식기업들의 경영활동 사례 5. 외식소비(급식포함)의 변화에 따른 발전적 대응을 위한 전략/방안 1) 메뉴의 다양한 개발 2) 자동차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3) 모바일과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 4) 여가문화로서의 외식 5)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로서의 외식 6) 고객관리의 과학화 6. 시사점 Ⅲ. 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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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외식사업이 주요한 사업의 테마로 등장하였다. 외식산업의 성공을 위해서 차별화 전략을 갖춤은 물론 즉시적으로 소비자 또는
수요자의 요구에 보조를 맞추기 위한 노력들이 각 업체와 브랜드를 중심으로 하여 진행되었으며, 고객만족이 외식사업의 성공에 핵심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이를 위해 매진하는 모습들이 나타났다. 외식산업의 고객만족이라는 요소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고객만족을 시켜주는 내부고객이다. 다시 말해, 직원들이 자신의 일해 대해서 느끼는 충성도와 만족도, 일에 대한 적극성 등이 외식사업체의 성공을 좌우하는데 핵심적인 요인이 된다는 의미이다. 이를 위해서 고객들의 점차 고급화되고 다양화 되는 요구(Needs)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하고 그 내용의 핵심을 찾아내는 능력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경영적 경쟁시대에 발을 맞춰 세계적인 기준에 맞출 수 있는 외식서비스의 기본적 서비스 구조와 기능을 조합해야 할 필요성도 분명하게 존재하고 있다. 좋은 품질의 서비스는 훌륭하게 만들어진 제품과 동일한 부가가치(Added Value)를 가진다. 이러한 부가가치는 같은 서비스를 제공해도 더 많은 비용을 소비자들이 지출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모든 외식사업체의 기본적인 경영목표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최고의 외식서비스 상품을 개발하고 |
참고문헌 |
임종원 외(2006). 소비자 행동론. 경문사. 윤대순(2009). 관광경영학원론. 백산출판사. 한국외식사업연구소(2010). 외식사업분석. 외식사업연구소. 신재영 외(2000). 외식소비에 관한 연구 : X세대를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유영욱(1999). 불황을 이겨낸 파워광고. SK홍보. 광고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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