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6일 수요일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 보십시오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 보십시오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
자료다운로드클릭: [가정학과 공통] 1) 평생교육의 개.hwp
목차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 보십시오.(10점)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10 점)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10점)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 보십시오. (10점)
1) 평생교육의 개념
2)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1) 성인평생교육
(2) 여성평생교육
(3) 기업교육
(4) 장애인평생교육
(5) 노인평생교육
(6) 청소년평생교육
(7) 지역사회평생교육
3) 향후 내가 평생교육에 기여하고 싶은 대상과 방법 – 성인장애인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 (10 점)
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개념
2) 페다고지의 특징
3) 엔드라고지의 특징
4)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차이점 분석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 (10점)
1)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2)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1) 평생교육기관의 질적관리
(2) 다양한 프로그램
(3) 인적네트워크를 활성화
(4) 학습공동체 형성
(5) 학습지원체제로 재구조화

Ⅲ. 결론
[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1_.gif[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2_.gif[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3_.gif[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4_.gif
본문
초기 OECD의 평생교육은 순환교육으로 생애에 걸쳐 교육과 일의 주기를 재분배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순환교육의 주된 목적은 노동시장 변화에 따른 직업적 재적응성과 생산성 제고이며, 교육 방식은 학교 교육과 직업이 순환적으로 반복되는 교육 형태를 취하였다. EU의 정의에 따르면, ‘평생 학습은 지식, 기술 능력 향상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이뤄지는 형식 교육, 비형식 교육에 관계없이 모든 목적 지향적 학습 활동을 포괄한다. 교육의 중심이 정규 학교교육에서, 정규교육 이수 전후의 비형식적 형태의 교육을 포함하는 생애에 걸친 교육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또한 인터넷 학습이나 재택 교육 등 다양한 형태의 학습장소와 학습방법의 등장은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높이는 요인들로 작용하고 있다.

2)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1) 성인평생교육
현대적인 의미의 성인교육 개념은 UNESCO 세계대회에서 정의한 바 있다. UNESCO(1976)에 의하면, 성인교육이란 내용, 수준, 방법에 관계없이
참고문헌
홍기형 외(2004). 평생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남선(2010). 평생교육개론. 형설출판사. 오혁진(2007).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 집문당. 김진화(201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교육과학사. 권두승 외(2001). 성인학습 및 상담론. 교육과학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