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6일 수요일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20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20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유아발달 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20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1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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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아발달 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20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10점).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
2) 의식과 무의식
3) 성격의 구조
4) 성격의 발달
5) 주요개념과 원칙

2. 학습이론
1) 구성주의 학습이론
2) 인본주의 학습이론
3) 행동주의 학습이론
4)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5)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6) 로저스의 촉진 학습이론

3.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인간관 비교 분석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4.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비교 분석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5.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아동을 보는 관점 비교 분석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6.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인간행동 비교 분석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7.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학습전략 비교 분석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8.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특성과 교육적 실제 비교 분석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Ⅲ.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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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경험들을 밝히고자 하는 이론이다. 심리학이 의식적 주체에 대한 학문이라면, 정신분석은 무의식적 주체에 대한 학문이라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프로이트가 무의식의 영역을 발견하게 되면서 더 이상 인간은 자신의 말과 행동을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주체는 간혹 자신이 어떤 말과 행동을 하는지 알지 못한 채로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된다. 주체는 말실수를 하고 꿈을 꾸며, 너무나도 터무니 없는 생각들을 자동적으로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주체는 자신의 정신활동 전반을 통제하지 못한다. 주체는 이러한 행위들을 단순한 실수로 치부하며 진지하게 다루지 않을수도 있다. 하지만 주체는 자신의 한 부분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점에 의해 고통받기도 한다. 프로이트는 알지 못하지만 지금 작동하고 있는 주체의 일부분을 가리켜 무의식이라 불렀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이라는 대륙을 발견한 첫 번째 인물이었다. 프로이트는 히스테리증상을 보이는 신경증 환자들과의 작업을 통해서 무의식을 발견했다. 당시 신경증환자란 의학적인 관점에서 기관의 손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병리적인 증상을 보이는 이들을 의미했다. 예를 들어 이들은 시력을 상실하거나 팔·다리가 마비되는 증상을 보였지만 육체적인 수준에서는 그 병의 원인을 발견할 수 없었다. 이러한 히스테리증상은 당시의 의학적 지식으로서는 설명할 수 없는 현상이었던 것이다. 바로 이 때문에 신경증환자는 단순한 꾀병환자처럼 여겨지는 것이 당시의 풍토였다. 반대로 프로이트는 신경증을 단순한 꾀병이 아니라 원인을 갖는 실질적인 질병이라고 생각했고 신경증을 일으킨 원인을 밝혀 치료
참고문헌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강문회 외, 아동학의 이해, 양서원, 2003. 김영채, 학습 심리학. 박영사, 2007. 김남순, 발달심리학, 교육과학사, 2005.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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