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6일 수요일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


[유아교육과정 공통]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자료다운로드클릭: [가정학과 공통] 2. 성숙주의 행동.hwp
목차
[유아교육과정 공통]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의 개념
1) 성숙주의 교육과정
2) 행동주의 교육과정
3) 구성주의 교육과정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의 특성
1) 성숙주의 교육과정
2) 행동주의 교육과정
3) 구성주의 교육과정

3.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의 목표
1) 성숙주의 교육과정
2) 행동주의 교육과정
3) 구성주의 교육과정

4.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의 환경구성
1) 성숙주의 교육과정
2) 행동주의 교육과정
3) 구성주의 교육과정

5.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의 일과운영
1) 성숙주의 교육과정
2) 행동주의 교육과정
3) 구성주의 교육과정

6.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의 교수학습방법
1) 성숙주의 교육과정
2) 행동주의 교육과정
3) 구성주의 교육과정

7.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의 교사의 역할
1) 성숙주의 교육과정
2) 행동주의 교육과정
3) 구성주의 교육과정

Ⅲ. 결론
[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1_.gif[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2_.gif[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3_.gif[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4_.gif
본문
유전적 성향을 자연스럽게 펼쳐갈 수 있도록 자연의 원리에 따르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자연주의 철학은 20세기 초 아동연구의 중심에 있었던 홀(Stanley Hall)과 게젤(Anold Gesell)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이 과정에서 성숙주의 이론이 제시되었다. 게젤의 표준행동연구와 다윈, 홀 등의 발달의 예정론적 입장에서 그 근원을 찾아볼 수 있다. 다윈에게 영향을 받아 홀은 인간발달은 예정된 전개의 형태라는 이론을 발달시키고 홀의 제자였던 게젤은 이러한 이론을 발전시켜 성숙주의 이론을 만들었다.(다윈→홀→게젤→성숙주의 이론의 탄생)

2) 행동주의 교육과정
심리적 탐구의 대상을 의식에 두지 않고 외형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에 두는 심리학의 중요한 학파이다. 인간은 자극에 따라 반응하는 존재로 보고, 학습이란 인간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적절한 자극과 그 반응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이해한다. 1913년 왓슨(J.B. Watson)에 의해 창시된 이후 미국 심리학의
참고문헌
이영석(2001). 유아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방인옥 외(2009).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이기숙 외(2002).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이영석 외(2003). 현대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임재택 외(2000).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