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세계 공통]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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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구비문학의세계 공통]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신화란 2. 신화와 민족 정체성 3. 한국의 건국신화 1) 고조선의 단군신화 2) 곰 3) 이항대립 4) 인간-짐승이 혼재된 사회 5) 태양숭배 6) 인간중심사상 4. 일본의 건국신화 1) 창세신화 2) 이자나기, 이자나미 남매신 3) 천신(天神) 4) 궁고도(宮古島) 신화 5. 한국의 건국신화와 일본의 건국신화 비교 분석 1) 천신 2) 신칙(神勅)과 신표(信標) 3) 수반신 4) 결혼 양상 5) 북방계 유래설 6. 한일 건국신화 나타난 문화적 특징 1) 한국 2) 일본 7. 시사점 Ⅲ. 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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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람들이 자신들의 삶 속에서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했고, 무엇을 위해 살았는지, 그들 삶의 의미체계에 대해 먼저 이해해야
한다. 메이(R. May)의 말처럼 “아담이라는 이름의 남자와 이브라는 이름의 여자가 실제로 있었는지는 문제가 안 된다. 그들에 관한 진실은
인간 의식의 탄생과 발전에 대한 그림을 제시”하는데 있다. 하지만 역사가는 자신의 관점에 따라 지극히 제한적인 선택을 해야 하는데, 이러한
‘중요하고 의미 있는 사실’들을 선택하는 기준은 오직 자신에게 달려있다. ‘과거에 있었던 실제적인 역사’와 ‘역사에 대한 담론’은 구분되어야
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부르는 역사는 ‘역사에 대한 담론’에 속하는 것들이다. 따라서 여기에는 단순화되고, 극화되며, 의미가 부여된 역사만이
존재할 뿐이다. 아울러 인간은 신성한 것을 만들고, 의미를 부여하는 등의 상상력을 역사에 부여해왔다. 김기봉은 “지금까지 역사학은 인간이 현실 세계뿐만 아니라 꿈의 세계에서도 살고 있다는 사실을 망각함으로써 민중의 집단기억을 형성시켜온 신화적 역사를 무의미한 것으로 취급했다”고 지적하였다. 보이아(L. Boia)도 |
참고문헌 |
김영남(2008). 시조신화연구. 제이앤씨. 이지영(2000). 한국 건국신화의 실상과 이해. 월인. 윤이흠 외(1994). 단군 그 이해와 자료. 서울대학교출판부. 김기봉(2000). 역사란 무엇인가를 넘어서. 푸른역사. 황패강(1996). 한일신화의 천강 모티브. 일본신화의 연구. 지식산업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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