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의이해 C형] 한국의 신발산업에 관해 논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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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한국산업의이해 C형] 한국의 신발산업에 관해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신발산업이란 2. 한국의 신발산업 1) 1920년대 신발산업 2) 1970년대 공업지역의 운동화류 3) 1980년대 대량생산기지 4) 1990년대 네트워크 생산체제 3. 한국의 신발산업의 문제점 1) 낙후된 시설 2) 전문기술인력이 부족 3) 해외유통경로 침투 어려움 4) 브랜드 인지도 4. 한국의 신발산업의 문제점에 따른 대응방안 5. 한국의 신발산업의 발전방안 1) 개별업체 차원의 기술개발 지원 2) 연구개발의 지속적인 투자 3)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 Ⅲ. 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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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드는 비용은 2억원 내외라고 한다. 이러한 생산라인 1개에서 한 달에 5만족 정도를 생산할 수 있으므로, 족 당
2,000원 정도의 생산 마진을 남긴다면 초기 설비비용을 회수하는 데는 2개월밖에 걸리지 않는 셈이다. 또한 신발산업은 소재 개발과 제품
디자인을 위해 화학, 의학, 생체역학의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반도체나 정보통신산업과 같은 첨단산업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저기술 산업이라 할 수
있다. 장비에 체화된 기술보다는 인력의 숙련도에 더 의존하며, 기술적 진입장벽도 높지 않다. 특히 신발의 생산기술은 일부 특수전문화를 제외하고는
세계적으로 거의 표준화단계에 접어들어 있고, 기술진보의 속도도 느리다. 최근에 와서 운동화의 창과 갑피에 다양한 소재가 도입되고 있으나, 생산
공정은 지난 반세기 동안 거의 변화되지 않았다. 즉, 운동화의 제조는 디자인, 금형 및 패턴 제작, 소재 가공 및 재단, 재봉, 라스팅, 창
접착, 마무리, 검사, 포장의 순으로 이루어지는데, 거의 모든 운동화의 조립공정이 이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것은 오래된
일이다. 기술 집약도가 낮을 뿐 아니라 기술적 변화도 급격하지 않은 것은 성숙산업이 지닌 전형적인 특징으로 볼 수 있는데, 성숙산업으로서의 |
참고문헌 |
산업연구원(2008), 신발산업 비전/전망과 육성전략. KIET. 조은애(2000). 신발산업의 브랜드 마케팅 활성화 방안. 부산대학교 경영학 석사 학위 논문. 김석관(2002). 신발산업의 기술혁신 패턴과 전개방향.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박광철(2006). 신발산업에서의 신발디자인 경영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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