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논술 D형] 1.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하여 제기된 논점들을 간략히 살펴본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2. 가족들이나 지인들 중 한 사람을 택해 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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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세상읽기와논술 D형] 1.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하여 제기된 논점들을 간략히 살펴본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2. 가족들이나 지인들 중 한 사람을 택해 격려나 화해, 감사, 회한 등의 상념을 담은 장문의 편지를 써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하여 제기된 논점들을 간략히 살펴본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 1. 교과서 집필의 국가기준 2. 역사 교과서 집필 논쟁 3.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하여 제기된 논점들 4.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하여 제기된 논점에 대한 나의 의견 5. 시사점 2. 가족들이나 지인들 중 한 사람을 택해 격려나 화해, 감사, 회한 등의 상념을 담은 장문의 편지. Ⅲ. 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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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일반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과서는 일부의 국정과목과 인정과목을 제외하고는 대다수 과목이 검정제
하에서 집필되고 채택되는 과정을 밟는다. 국가에서 교육과정과 과목별 해설서를 발표하면 이에 의거해서 집필이 이루어진다. 특히 교육과정은 법적
구속력을 가진 문서이기 때문에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따라서 집필자들은 교육과정과 해설서를 바탕으로 교과서를 집필하되 검정에 통과하기 위해서
‘집필상의 유의점’이나 ‘검정 심사 기준’ 등을 참고로 한다. 교과서에서 사용할 용어의 통일을 위해서는 별도로 발간하는 ‘편수자료’의 지침 또한
준수해야 한다. ‘편수자료’는 1959년부터 최근까지 발행되어 왔다. 과목별 용어의 통일이 핵심 내용이지만 과목에 따라 집필 방향과 관련된
지침을 포함하기도 한다. 모든 과목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이런 통상적인 과정과는 별도로 역사 교과서 집필 과정에는 별도로 준수해야 할 ‘집필기준’이 존재한다. 우리나라에 집필 기준제가 처음으로 도입된 것은 1987년이었고 대상 과목은 국사였다. |
참고문헌 |
김대현(2011).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김한종 외(2005). 역사교육과 역사인식. 책과 함께. 양호환(2011). 한국 역사교육의 연구동향. 책과 함께. 강영철 외(2003). 국사 교과서 발행제도 개선 연구. 국사편찬위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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