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A형]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또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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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유아발달 A형]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또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과 사례 1) 유아기의 언어 발달 (1)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2) 듣기 능력의 발달 (3) 말하기 능력의 발달 (4) 문해 능력의 발달 (5) 읽기 능력의 발달 2) 유아기의 언어 발달 특성 3) 유아기의 언어 발달 사례 (1) 언어 모방 사례 (2) 한 단어시기 사례 (2) 두 단어시기 사례 (4) 유아의 연령에 따른 읽기 사례 (5) 듣기 사례 (6) 언어습득 사례 2.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과 사례 1) 유아기의 인지 발달 2) 유아기의 인지 발달 특성 3) 유아기의 인지 발달 사례 (1) 조절 사례 (2) 도식 사례 1 (3) 도식 사례 2 (4) 적응 사례 (5) 동화 사례 3. 시사점 Ⅲ. 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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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하며 성인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 언어 사용 여부에 따라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 나뉘는데 사용하는 언어가 문자언어 혹은 음성언어이냐에 따라 음성 언서소통과 문자언어소통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이는 언어를 전달하는 기능, 사회적 기능의 목적을 갖는다. 의사소통 능력은 대화를 원활하게 이끄는 언어 사용 능력이며 유아들은 주변
성인으로부터의 직접적인 가르침보다는 다양한 상황에서 부모를 포함한 여러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상호 작용과 경험을 통해서 배운다.
(2) 듣기 능력의 발달 언어능력이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지식, 또는 의견 등을 구어나 문자 등의 상징적 기호를 체계적으로 표현하거나, 타인에 의해 표현된 것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하며, 언어능력에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네 언어 영역 중 듣기란 사람이 태어나면서 부터 수많은 소리 자극에 접하게 되고 가장 먼저 경험하게 되는 언어활동이며, 언어기능 중에서 듣기는 |
참고문헌 |
구광현, 인지발달과 학습에 관한 이론적 접근, 대신대학논문집, 1992.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박홍자 외, 유아언어교육, 동문사, 2001. 한유미 외,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6. 교육과학기술부, 언어·인지·사회·정서 발달 지원 프로그램, 2009. 이영자, 유아 언어 발달과 교육, 양서원, 2004. 박창호 외, 인지학습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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