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26일 목요일

유아의 인지 및 언어발달 특성과 적절한 도서 선택하기

[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1_.gif[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2_.gif[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3_.gif[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4_.gif[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5_.gif
유아의 인지 및 언어발달 특성과 적절한 도서 선택하기
자료다운로드클릭: 유아의 인지 및 언어발달.hwp
목차
[아동문학] 유아의 인지 및 언어발달 특성과 적절한 도서 선택하기

1. 유아의 인지발달특성
1단계 :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 : 0 - 2세 까지)
2단계 : 전 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 2 - 7세)

2. 유아의 언어발달특성

3. 언어와 인지와의 관계

4. 유아에게 권할만한 적절한 도서 선택하기
1) 책의 작가
2) 동화명
3) 해당 동화의 주요내용과 줄거리
4) 해당 동화의 내용 중 유아의 인지 및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는 장면
본문
이 단계는 인지구조의 질적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하나의 특징이다. 이런 인지발달이 일어나는 연령은 경우에 따라 다르며, 같은 연령의 모든 학생이 어떤 상황에 대하여 똑같이 인지하지 않는다. 피아제는 인지발달단계를 4단계로 나누고 있다. 그 중 만 1~5세 인지발달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단계 :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 : 0 - 2세 까지)
이 시기는 유아의 몸짓 감각 또는 행동에 의해 아동 스스로가 획득하게 된 정보를 바탕으로 사물지각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지능이 행동으로 표현되는 시기이다. 유아는 이 시기에 사물 영속성 개념(concept object permanance)이 발달한다. 즉 외부 물체에 대해 인식여부와 관계없이 물체가 존재한다는 존재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하는 것을 말한다. 또 이 시기는 비논리적이지만 목적 지향적 행동을 하며 지능이 행동으로 표현되는 시기
참고문헌
강이지똥, 권정생, 길벗어린이, 1996 김양희, 이영환,『피아제의 이해』, 창지사, 1991 이차숙 (2006). 유아 언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