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1_.gif](http://www.report119.net/VIEW/[%EA%B2%BD%EC%98%81%ED%95%99%EA%B3%BC]%20%EB%A0%88%EC%8A%A4%ED%86%A0%EB%9E%91%EC%97%90%EC%9E%88%EC%96%B4%EC%84%9C%EC%9D%98%EC%8A%A4%ED%8A%B8%EB%A0%88%EC%8A%A4%EA%B4%80%EB%A6%AC%EC%97%90%EA%B4%80%ED%95%9C%EC%97%B0%EA%B5%AC_hwp_01_.gif)
![[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2_.gif](http://www.report119.net/VIEW/[%EA%B2%BD%EC%98%81%ED%95%99%EA%B3%BC]%20%EB%A0%88%EC%8A%A4%ED%86%A0%EB%9E%91%EC%97%90%EC%9E%88%EC%96%B4%EC%84%9C%EC%9D%98%EC%8A%A4%ED%8A%B8%EB%A0%88%EC%8A%A4%EA%B4%80%EB%A6%AC%EC%97%90%EA%B4%80%ED%95%9C%EC%97%B0%EA%B5%AC_hwp_02_.gif)
![[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3_.gif](http://www.report119.net/VIEW/[%EA%B2%BD%EC%98%81%ED%95%99%EA%B3%BC]%20%EB%A0%88%EC%8A%A4%ED%86%A0%EB%9E%91%EC%97%90%EC%9E%88%EC%96%B4%EC%84%9C%EC%9D%98%EC%8A%A4%ED%8A%B8%EB%A0%88%EC%8A%A4%EA%B4%80%EB%A6%AC%EC%97%90%EA%B4%80%ED%95%9C%EC%97%B0%EA%B5%AC_hwp_03_.gif)
![[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4_.gif](http://www.report119.net/VIEW/[%EA%B2%BD%EC%98%81%ED%95%99%EA%B3%BC]%20%EB%A0%88%EC%8A%A4%ED%86%A0%EB%9E%91%EC%97%90%EC%9E%88%EC%96%B4%EC%84%9C%EC%9D%98%EC%8A%A4%ED%8A%B8%EB%A0%88%EC%8A%A4%EA%B4%80%EB%A6%AC%EC%97%90%EA%B4%80%ED%95%9C%EC%97%B0%EA%B5%AC_hwp_04_.gif)
![[경영학과] 레스토랑에있어서의스트레스관리에관한연구_hwp_05_.gif](http://www.report119.net/VIEW/[%EA%B2%BD%EC%98%81%ED%95%99%EA%B3%BC]%20%EB%A0%88%EC%8A%A4%ED%86%A0%EB%9E%91%EC%97%90%EC%9E%88%EC%96%B4%EC%84%9C%EC%9D%98%EC%8A%A4%ED%8A%B8%EB%A0%88%EC%8A%A4%EA%B4%80%EB%A6%AC%EC%97%90%EA%B4%80%ED%95%9C%EC%97%B0%EA%B5%AC_hwp_05_.gif)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을 비교해보자. |
자료다운로드클릭: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hwp ![]() |
목차 |
[사회학개론]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을 비교해보자. 1. 프로이드 성격발달이론의 개념 2. 프로이드 성격발달단계이론의 단계별 주요내용과 특징 1) 신생아기 - 구강기(oral stage : 0~18개월) 2) 영아기- 항문기(anal stage : 18개월~3세) 3) 유아기- 남근기(phallic stage : 3~5세) 4) 아동기 - 잠복기(latency stage : 6~12세(사춘기)) 5) 성인기 - 생식기(mature-genital stage : 13세~성인기) 3. 프로이드 성격발달이론의 평가 4. 에릭슨 성격발달이론의 개념 5.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단계별 주요내용과 특징 1) 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2) 제2단계(1-3세):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3) 제3단계(3-5세): 주도성 대 죄책감 4) 제4단계(5-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청소년기):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제6단계(청년기):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7단계(장년기): 생산성 대 침체성 8) 제8단계(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 4. 에릭슨 성격발달이론의 평가 |
본문 |
만족을 추구하는 특정 부위는 연령에 따라 변화하며 리비도가 지향해서 충족을 추구하는 대상도 연령에 따라 변화한다.
그러나 심리성적 발달단계가 모두 성공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진행이 저해되면 특정 단계에 고착될 수 있다.
프로이드는 이 고착이 성인기 성격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이를 좌절과 방임이라는 두 가지 요소로 설명하였다. 좌절은 아동의 심리성적
욕구를 양육자가 적절하게 충족시키지 못한 것을 의미하며, 방임은 과잉으로 만족시켜 양육자가 아동에게 내적으로 극복하는 훈련을 제대로 시키지 않아
의존성이 심한 것을 뜻한다. 1) 신생아기 - 구강기(oral stage : 0~18개월) 본능적 생활의 가장 초기 단계이다. 이 시기의 주된 성감대는 구강이다. 구강이 주된 성감대로 입, 혀, 입술 등으로 젖을 빨 때 성적욕구를 충족시키기 |
참고문헌 |
김영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박문각, 2008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김제한, 『발달심리학』, 서울 : 양서원, 1998. 김동배, 권중돈 (2006)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