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26일 목요일

피아제와 비고츠키가 언어발달에 대해 제시한 이론적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를 자신의 경험과 접목시켜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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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와 비고츠키가 언어발달에 대해 제시한 이론적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를 자신의 경험과 접목시켜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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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언어지도] 피아제와 비고츠키가 언어발달에 대해 제시한 이론적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를 자신의 경험과 접목시켜 서술하시오.

1.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이론의 개념과 특징
1) 피아제의 자기중심적 언어
2) 피아제의 사회화된 언어

2. 언어발달에 대한 비고츠키이론의 개념과 특징
1) 제 1단계: 초기언어 단계
2) 제 2단계: 순수심리언어 단계
3) 제 3단계: 혼잣말 언어 단계
4) 제 4단계: 내적 성장 언어단계

3. 피아제와 비고츠키 언어발달의 차이점

4. 피아제와 비고츠키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차이 비교분석표

5. 자신의 경험과 접목시켜 서술
본문
사고능력의 한 가지 표현방식으로 인지발달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피아제의 이론에서는 인지발달이 먼저 이루어지고 그 뒤에 언어발달이 일어난다는 '사고-언어' 의 도식으로 인지발달과 언어발달 간의 관계를 표현한다. 즉, 언어발달이란 사고발달에 뒤따라 이루어지는 것이지, 언어가 사고를 규정하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피아제는 아동의 언어를 자기중심적 언어와 사회화된 언어로 구분하였고, 언어의 구분도 그의 인지발달 단계로 설명이 가능한데, 자기중심적 사고의 특징을 보이는 전조작기 아동의 언어유형은 자기중심적 언어로 나타나며, 타인의 관점을 조망할 수 있는 구체적 조작기 아동의 언어는 사회적 언어로 변경된다.

1) 피아제의 자기중심적 언어
피아제에 의하면, 자기중심적 언어는 전조작기 아동의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즉, 전조작기의 유아는 사고 특징에서 나타나는 자기중심적 특성이 언어에도 반영되어 자기중심적 언어로 연결된다고 본다. 따라서 이러한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비롯되는 자기중심적 언어는 듣는 사람이 자신이 하는 말을 이해할
참고문헌
조복희(2006). 아동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이명조(2005). 영유아 발달과 교육. 파주: 양서원 심우엽(2003). Vygotsky의 이론과 교육. 초등교육연구. 한국초등교육학회 장상호(1982). Piaget의 발생적 인식론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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