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26일 목요일

여러분의 자녀가 4세가 되었는데도 한두단어로만 의사를 표현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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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의 자녀가 4세가 되었는데도 한두단어로만 의사를 표현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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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언어지도] 여러분의 자녀가 4세가 되었는데도 한두단어로만 의사를 표현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1. 언어발달에 대한 개인차와 특성

2. 정상적인 아이의 언어발달단계와 단계별 특징
1) 언어 전 단계(0-12개월)
2) 첫 낱말기(12-18개월)
3) 낱말 조합기(18-30개월)
(1) 두 낱말 조합기(18-24개월)
(2) 세 낱말 조합기(24-30개월)
4) 기본문법 단계(3-6세)
5) 문법세련화 단계(7세-)

3. 언어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4. 한두단어로만 의사를 표현하는 언어발달이 느린 아이에 대한 대처방법
본문
7∼8개월에 말을 시작하는 아동도 있다. 문장의 발달에 있어서도 이보다 더 큰 개인차를 볼 수 있고, 어휘나 발음에 있어서도 개인차가 크게 나타나기도 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이 모든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이루어진다고 알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발달의 한 측면인 언어발달도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받고, 이 둘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언어가 발달해 간다고 유추해 볼 수 있다.

2. 정상적인 아이의 언어발달단계와 단계별 특징
1) 언어 전 단계(0-12개월)
대부분의 영아들은 약 2-3개월이 되면 말소리의 가장 초보적인 형태인 옹알이(cooing)를 시작함으로써 언어표현력 발달의 첫 단계가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가장 초기의 형태는 후설모음과 비슷한 소리이며, 점차 자음들과 같은 소리를 나타내는데, 주로 구강의 뒤쪽에서 산출되는 소리가 먼저 나타난다. 4-6개월 정도가 되면
참고문헌
교육부 (1996). 유아언어교육활동자료. 서울:교육부. 이영자(1994). 유아언어교육. 서울 : 양서원 이차숙 (2006). 유아 언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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