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2일 목요일

기업의 사회적 참여(책임)의 일환으로 자원봉사활동을 권장하고 있는데 현행 우리나라 기업의 자원봉사(사회봉사, 사회공헌 등)활동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을 설명하시오.

기업의 사회적 참여(책임)의 일환으로 자원봉사활동을 권장하고 있는데 현행 우리나라 기업의 자원봉사(사회봉사, 사회공헌 등)활동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을 설명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우리나라 기업의 자원봉사.hwp
목차
1.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의의

2.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3. 기업자원봉사의 현황과 실태

4. 우리나라 기업의 자원봉사(사회봉사, 사회공헌 등)활동의 문제점

5. 우리나라 기업의 자원봉사(사회봉사, 사회공헌 등)활동의 활성화 방안
1) 자원봉사 지원제도의 수립
2) 기업의 확고한 정책 수립
3) 자원봉사실행 전담기구의 설치
4) 외부단체와의 연계 및 프로그램 공동 참여
5) 기업 고유의 전문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6) 최고경영자의 의지
7) 기업과 대학의 산학협동
8) 사회적 투자(social Investment)로의 인식 전환

6. 마치며
본문
1.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의의
기업자원봉사란 회사가 임직원들의 자원봉사활동을 정책적으로 유도하며, 자신의 시간과 기술을 지역사회에 제공하고자 하는 임직원을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활동이다. 즉 “기업시민정신”에 입각하여 기업윤리를 실천하는 활동이다. 여기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서 역할을 살펴보면 세 개로 나뉘는데, 첫째, 사회공헌을 통한 기업의 역할이다. 고전적 의미의 자선을 행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지닌 사회적, 도덕적 책임을 이행 하는것 둘째, 기업의 역할에 대한 인식 변화이다. 기업시민의 입장에서
참고문헌
이성록(2005). 새로운 공동체 영역 @제4섹터. 미디어숲 주성수(2005). 자원봉사이론, 제도, 정책. 도서출판 아르케 김영호 외(2003). 자원봉사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깁동배(2008).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학지사 김범수 외(2001). 자원봉사의 이해, 학지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