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결혼이민자, 북한이탈주민, 이주노동자) 청소년의 개념과 문화적응 스트레스 및 지원정책과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다문화가족(결혼이민자, 북한이탈주민, 이주노동자).hwp |
목차 |
다문화가족(결혼이민자, 북한이탈주민, 이주노동자) 청소년의 개념과 문화적응 스트레스 및 지원정책과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개념 2.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3. 다문화가족 청소년을 위한 지원정책과 서비스 Ⅲ. 결론(나의 견해) |
본문 |
청소년들은 언어학습, 스스로의 정체성 문제, 대인관계의 형성과정이 다른 청소년들에 비하여 많은 문제점을 보이고 있으며
학습결손, 편견 및 차별로 인해 학교부적응과 같은 문제를 겪고 있고 이로 인해 학교를 중퇴하거나 방황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처럼 우리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에 대한 실태를 살펴보고 그들에 대한 지원정책과 서비스 및 그에 따른 나의 견해를 종합적으로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개념 현행 우리나라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제1호에 따른 다문화가족이란 결혼이민자와 대한민국 국민으로 이루어진 가족 또는 「국적법」에 따라 인지, 귀화로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와 대한민국 국민으로 이루어진 가족을 말한다. 따라서 다문화가족 청소년은 이들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이며 약 12~20세에 이르는 아이들이 곧 다문화가족 청소년이 된다. 현재 이들은 다양한 잠재적 생산성을 가지고 있는 인구 |
참고문헌 |
문성식, 김이진 외, 다문화가정의 이해, 이담북스, 2012 김범수, 다문화사회복지론, 양서원, 2007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