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2세 영아들과 상호작용 |
자료다운로드클릭:
만 2세 영아들과 상호작용.hwp ![]() |
목차 |
만 2세 영아들과 상호작용 1. 상호작용의 정의 2. 상호작용의 특징과 중요성 3. 영아들과 상호작용의 역할과 기능 4. 영유아의 인지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사의 상호작용법 5. 만 2세 영아들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상호작용법과 사례를 통한 상호작용분석 1) 신체발달을 도울 수 있는 상호작용법 2) 인지발달을 도울 수 있는 상호작용법 3)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는 상호작용법 4) 사회성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상호작용법 5) 정서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상호작용법 |
본문 |
올바른 상호작용은 영유아가 교사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을 갖게 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영아들은 또래들과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이후의 다른 사람들과의 대인관계를 맺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특히 영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첫째, 교사는 영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 개인을 이해할 수 있다. 둘째, 개별 영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아에게 발달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셋째, 교사는 영아간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경험은 부모에게 교사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할 수 있다. 넷째, 영아가 교사나 다른 또래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는데 기초를 제공해 준다. 3. 영아들과 상호작용의 역할과 기능 상호작용은 하루 일과 중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교사는 유아들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는 정서적 지지 기반이며, 유아의 놀이나 교육 활동을 촉진시키는 안내자 및 학습의 촉진자이다. 또한 집단에서 함께 생활하기 위해 배워야 할 사회적 |
참고문헌 |
박찬옥, 구수연, 이옥임(2010).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이론과 실제, 정민사. 박경자, 김송이, 권연희 (2005). 유아를 위한 사회정서 지도. 서울: 교문사. 박찬옥, 정남미, 조성연, 영유아교수방법, 위영희. 창지사 2008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