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중 하나의 이론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이론이 적용되는 사례를 자신의 주변에서 세가지 찾아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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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1.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개념 2.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 3.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의 현상과 특징 4.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이 적용되는 자신의 주변의 사례제시 1) 주변냄새로 인한 반응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사례 2) 소화과정을 통해서 본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사례 3) 고전적 조건화의 광고에 대한 적용사례 4) 학습현장에서의 고전적 조건화의 사례 |
본문 |
이러한 반사작용의 예는 매우 많으며, 사람을 비롯한 모든 동물의 행동은 대부분 이러한 반사작용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반사작용이 그 반사를 일으키는 자극과는 관계가 없거나 대단히 먼 다른 자극을 되풀이함으로써 학습적으로 일어나게 된 경우,
그 반사를 조건반사라고 한다. 조건반사는 일단 형성된 다음에는 상당 기간 소멸되지 않지만, 조건자극(위의 경우는 종소리)만을 되풀이하고
무조건자극(먹이)을 주지 않으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경과한 뒤에는 소멸된다. 조건 형성이라는 말이 매우 광범위하게 적용되기 대문에, 이렇게
최초로 연구된 조건 형성을 고전적 조건 형성 (classical conditioning) 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2.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 ① 시간의 원리(근접의 원리) : 조건 형성의 과정에서 자극 제시 시간으로 조건 자극은 무조건 자극의 제시와 거의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② 강도의 원리 : 무조건 자극의 강도와 감각역과의 관계로서 자극의 강도가 감각역을 넘어야 한다. 무조건 자극의 강도가 강하면 강할수록 조건 형성 |
참고문헌 |
김영봉, 최철용, 강병재, 교육심리학, 서현사 이성진, 홍준표, 『행동수정의 원리』, 교육과학사, 1999 제프리 그레이(2000) - 파블로프, 서울 시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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