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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기관 경영자가 갖게 되는.hwp ![]() |
목차 |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기관 경영자가 갖게 되는 두 가지 경영철학, 즉 이윤추구(profit-quest)와 사회적
책임감(social responsibility)이 다르게 혹은 조화롭게 추구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기관과 일반기업 경영의 차이점 2. 평생교육기관의 독특한 특성 및 가치, 평생교육기관 마케팅 1) 평생교육기관의 독특한 특성 및 가치 2) 평생교육기관 마케팅 (1) 평생교육기관 마케팅의 대두배경 (2) 평생교육기관 마케팅의 특징 3. 이윤추구(profit-quest)와 사회적 책임감(social responsibility)이 다르게 혹은 조화롭게 추구될 수 있을 것인가 Ⅲ. 결론(배운점 및 느낀점) |
본문 |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실행원리의 핵심은 공공성, 학습자 인격존중, 서비스 지향성이다. 이 모든 것이 학습자에게 보다 더
많은 것을 제공해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관점이 내포되어 있다. 인사관리, 노무관리, 평생교육기관의 사명이 평생교육기관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 중요하지만 그 기본가치와 목적은 학습자이다. 반면 일반기업의 경우 단일 목적인 이윤추구를 위한 조직의 목적과 사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위해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고객을 위해 편의를 제공한다. 즉 일반기업에서는 자신의 기업의 장기적 관점의 이익과 장기적인 고객확보를 위한 경영이 핵심을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평생교육기관의 경우 경영의 목표와 성공기준이 매우 복합적이다. 평생교육기관의 목표는 기업의 목표보다 규정하기 어렵다. 기업 부문에서는 이윤극대화, 산출 극대화, 생산 다양화와 같은 단일하고 명료한 목표를 규정하기가 쉽지만, 평생교육기관에서는 다양한 가치를 동시에 고려하는 경우 |
참고문헌 |
차갑부, 평생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4 조용하 외, 평생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1 최운실 외,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2000 남정걸, 평생교육경영학, 교육과학사, 20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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