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20일 월요일

한 가지 주제를 선정 후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한 교수활동을 구체적으로 구성해 봅시다.

한 가지 주제를 선정 후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한 교수활동을 구체적으로 구성해 봅시다.
자료다운로드클릭: 한 가지 주제를 선정 후 프로젝트.hwp
목차
한 가지 주제를 선정 후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한 교수활동을 구체적으로 구성해 봅시다.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학습의 주제선정(과일)
2. 도입활동
1) 우리가 쉽게 접해보는 과일이야기
2) 생각모의기 및 주제망
3) 과일에 대해 궁금한 것 이야기 나누기
3. 전개활동
1) 과일 가게 견학활동
2) 과일관찰
3) 과일 맛 구별하기
4) 과일의 탄생과정(전문가 초빙)
5) 과일로 요리 만들기
6) 과일종류 맞추기(행동으로 표현하기)

4. 마무리
1) 동시 짓기
2) 자신의 느낀 점 쓰기
3) 마치며
4) 평가

Ⅲ. 결론
본문
특정 주제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소집단의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있는 주제에 대해 지도와 안내를 통해 연구하며 문제에 대해 정답을 찾기보다는 문제해결을 위해 교사와 또래들과 함께 연구하는 과정에서 주제에 대해 더 많은 것을 학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접근법은 학습과정에서 유아들이 스스로 활동을 계획 및 진행하며 교사는 유아의 자발적인 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절히 안내 및 지도하는 점에서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특징을 바탕으로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한 후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하여 교수활동을 구체적으로 구성해 보도록 하자.

Ⅱ. 본론
영유아 교수활동 방법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이 가지는 장점을 살펴보면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전통적 접근법에서는 학습내용 선정 시 교사의 생각에 영유아들이 흥미 있어 할 것이라고 판단되는 주제나 단원을 선정하지만, 프로제트 접근법에서는 학습내용선정에 영유아들이 함께 직접 참여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이순형 외, 주제탐구표현활동 프로그램의 운영, 창지사, 2000 안경숙, 정연희,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용, 다음세대, 2007 최소자 외, 프로젝트 접근법의 사례연구1, 창지사, 200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