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가지 주제를 선정 후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한 교수활동을 구체적으로 구성해 봅시다. |
자료다운로드클릭:
한 가지 주제를 선정 후 프로젝트.hwp ![]() |
목차 |
한 가지 주제를 선정 후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한 교수활동을 구체적으로 구성해 봅시다.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학습의 주제선정(과일) 2. 도입활동 1) 우리가 쉽게 접해보는 과일이야기 2) 생각모의기 및 주제망 3) 과일에 대해 궁금한 것 이야기 나누기 3. 전개활동 1) 과일 가게 견학활동 2) 과일관찰 3) 과일 맛 구별하기 4) 과일의 탄생과정(전문가 초빙) 5) 과일로 요리 만들기 6) 과일종류 맞추기(행동으로 표현하기) 4. 마무리 1) 동시 짓기 2) 자신의 느낀 점 쓰기 3) 마치며 4) 평가 Ⅲ. 결론 |
본문 |
특정 주제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소집단의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있는 주제에 대해 지도와 안내를 통해 연구하며 문제에 대해
정답을 찾기보다는 문제해결을 위해 교사와 또래들과 함께 연구하는 과정에서 주제에 대해 더 많은 것을 학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접근법은 학습과정에서 유아들이 스스로 활동을 계획 및 진행하며 교사는 유아의 자발적인 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절히 안내 및 지도하는 점에서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특징을 바탕으로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한 후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하여 교수활동을 구체적으로 구성해 보도록 하자. Ⅱ. 본론 영유아 교수활동 방법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이 가지는 장점을 살펴보면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전통적 접근법에서는 학습내용 선정 시 교사의 생각에 영유아들이 흥미 있어 할 것이라고 판단되는 주제나 단원을 선정하지만, 프로제트 접근법에서는 학습내용선정에 영유아들이 함께 직접 참여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참고문헌 |
이순형 외, 주제탐구표현활동 프로그램의 운영, 창지사, 2000 안경숙, 정연희,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용, 다음세대, 2007 최소자 외, 프로젝트 접근법의 사례연구1, 창지사, 2005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