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다운로드클릭:
현대사회의 특성에 따라 보육프로그램.hwp ![]() |
목차 |
다양한 현대사회의 특성에 따라 보육프로그램에 대해서도 다양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보육프로그램(예:장애아, 영아, 시간연장, 시간제, 다문화 프로그램등)을 구연하여 다음의 순서에 맞추어 2페이지 이내로
기술하시오. 1. 프로그램명 2. 프로그램의 필요성 3.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4. 교육내용 5. 교사의 역할 |
본문 |
다문화가정을 위한 다문화 프로그램(친구마음 내마음) 2. 프로그램의 필요성 최근 한국 사회는 국제결혼의 증가, 외국인 노동자의 다량 유입으로 인하여 전통적 단일민족이 아닌 ‘다민족 , 다문화 사회’로 빠른 속도로 진입하고 있다. 이러한 인종적,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은 취학 연령에 이른 다문화 가정자녀들이 점차 증가하게 되면서 교육현장에도 그대로 반영이 되고 있으며, 그로 인한 새로운 문제들을 야기하고 있다. 예컨대, 국제결혼 가정 및 외국인 근로자 가정 대부분이 경제적, 사회적 기반이 취약하여 그 자녀들이 교육으로부터 소외되거나, 외국인(특히 저개발국)에 대한 지나친 편견으로 인해 일부 학교의 경우 외국인 자녀 입학을 기피하기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7). 유아를 위한 세계 이해 및 다문화교육 활동자료.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조영달・박하나(2010). 학교 다문화교육의 실태분석. 시민교육연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