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꾸중과 칭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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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효과적인 꾸중과 칭찬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1. 꾸중과 칭찬의 역할과 기능 2. 아이들에게 할 수 있는 효과적인 꾸중과 칭찬방법 3. 반항적이고 폭력적인 아동에 대한 칭찬 및 지도방법을 쓰시오. 4. 산만한 아동의 칭찬 및 지도방법을 쓰시오. 5. 교사의 칭찬 독려방법을 쓰시오. |
본문 |
칭찬은 학생들에게 강화인자(Reinforcers)로서 역할을 한다. 칭찬을 듣게 되면 그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게 된다.
적절한 칭찬은 마치 꽃나무에 햇살을 비추어 주는 것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반해 꾸중은 찬물을 끼얹는 것과 같은 불쾌한 자극을
줌으로써 그 행동의 빈도를 줄이려는 것이다. 칭찬과 꾸중은 둘 다 아이들을 바르게 이끌고자 하는 의도에서 행해지지만 그 방법 적인 면에서는
상반된 성격을 띤다. 2. 아이들에게 할 수 있는 효과적인 꾸중과 칭찬방법 사람은 누구나 환영받고 싶어 하고 기억되고 싶어 하고 칭찬받고 싶어 하고 존중받고 싶어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나를 칭찬하고 존중하는 사람을 나 또한 좋아하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칭찬은 기분을 좋고 관계를 매끄럽게 해주는 긍정적인 역할을 더 많이 한다. 우선 칭찬을 할 때에는 쉬운 칭찬부터 시작하는 것이 |
참고문헌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켄 블랜차드 지음, 2002 양창삼, 인간관계론, 경문사 2008 윌리엄 워커 앳킨슨 지음, 매력, 열린숲, 2007 대인관계 7가지 성공 시크릿, 데일 카네기 지음, 다문, 2011 성영혜, 윤혜경, 민하영(2001). 유아사회교육. 창지사 심리학자가 들여다 본 인간시장. 이훈구. 법문사. 20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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