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누리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고 누리과정 도입의 긍정적 효과와 개선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2013년 누리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고.hwp ![]() |
목차 |
[보육과정] 2013년 누리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고 누리과정 도입의 긍정적 효과와 개선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누리과정의 도입 2. 누리과정의 재정배경 3. 누리과정의 목적과 기본방향 4. 누리과정의 목표 5. 누리과정의 영역별 내용과 특징 6. 누리과정 도입의 긍정적 효과와 개선방향 1) 누리과정 도입의 긍정적 효과 2) 개선방안 7. 마치며 |
본문 |
유치원비ㆍ보육비 지원을 순차적으로 늘려 젊은 부부들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는 것도 이 제도의 중요한 의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특히 5세 누리과정은 유아기에 필요한 기본소양을 중심으로 어린이집․유치원을 이용하는 취학직전 만5세아에게 공통과정을 운영하여
초등학교 1~2학년군의 창의․인성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아울러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비용을 지원하여 부모의 양육부담을 완화할 수 있게
된다. 2. 누리과정의 재정배경 영유아기는 특히 인지, 정서, 사회영역 등의 기초능력이 집중 형성되는 시기이다. 특히 각 생애단계별로 투자비용을 동일하게 산정할 경우, 영유아기의 인적자원 투자 대비 회수비율이 가장 크게 나타난다. 또한 생애 초기 가정환경과 소득 격차에 따른 기본 학습능력의 격차가 이후 누적적 교육 격차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부분 유아교육 기관을 경험하거나 유아기에 질 높은 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초등학교 |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 2012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 5세누리과정 고시문 교육과학기술부, 표준보육과정, 2012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