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반 교실 공간의 적절성 평가 |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아반 교실 공간의 적절성 평가.hwp ![]() |
목차 |
영아반 교실 공간의 적절성 평가 1. 영아반 교실공간의 의미 2. 영아반 교실 공간 구성의 원리 3. 영아반 교실공간의 구성 4. 영아반 교실공간의 중요성 5. 영아반 교실 공간의 적절성 평가 1) 신체 및 움직임을 위한 교실공간평가 2) 언어활동영역을 위한 교실공간평가 3) 역할놀이 및 쌓기놀이를 위한영역을 위한 교실공간평가 4) 감각 및 탐색을 위한 영역을 위한 교실공간평가 5) 창의적 표현을 위한 영역을 위한 교실공간평가 5. 마치며 |
본문 |
물리적 환경, 자연환경의 세 가지로 구분되며, 환경과 인간과의 상호 작용 과정을 사회적 측면, 공간적 측면, 서비스
측면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교실공간은 교육의 목적을 달성시키는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효과적인 수단이라 할 수 있다. 영아반 교실공간은
시설의 선택과 구성ㆍ배열, 교구의 선택 등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영아들이 생활하는 교실공간 속의 인적ㆍ물적 조건이 잘 구비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점이다. 특히 가장 적절한 시설 및 설비ㆍ교구가 갖추어진 유아교육의 교실공간은 인적 요인과 더불어 아동발달과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변인이 된다. 2. 영아반 교실 공간 구성의 원리 1) 안전성을 고려한 교실 공간 구성 영유아는 안전한 교실 공간에서 자유롭게 움직이고 탐색하고 새로운 도전을 하게 된다. 따라서 안전성을 고려한 교실 공간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
참고문헌 |
이대균, 송정원(2004). 최신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서울: 양서원. 조성일, 장선철(2000).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 동문사. 김진이, 포괄적 아동보육서비스, 고헌출판부, 2002 조은진, 부모를 위한 유아교육기관 안내, 다음세대, 2002 박상미, 아이는 유치원에서 세상을 배운다, 예담, 2010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