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2일 목요일

놀이의 이론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1)정신분석이론 (2)인지발달이론으로 제시하시오.

놀이의 이론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1)정신분석이론 (2)인지발달이론으로 제시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이론.hwp
목차
[아동교육론] 놀이의 이론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1)정신분석이론 (2)인지발달이론으로 제시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2. 놀이의 중요성
3. 유아에게 있어서 놀이의 의미
4. 놀이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
1) 정신분석이론측면에서 바라본 현대적 놀이이론
(1) 프로이드
(2) 에릭슨
(3) Fein

2) 인지발달이론측면에서 바라본 현대적 놀이이론
(1) 피아제
(2) 비고츠키
(3) 브루너와 Sutton-Smith의 놀이이론

3) 현대적 놀이이론의 특징 및 비교분석표

Ⅲ. 결론
본문
해소하고 외상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 안정감을 얻도록 한다. 또한 유아는 치료자와의 역동적 관계와 놀이의 과정을 통하여 자아존중감, 자기동기화된 행동, 환경에 대한 숙달감을 갖게 되며, 내적 통제성이 증가되어감에 따라 현실에서 불가능한 행동에 대한 보상과 적응적 행동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게 된다. 유아에게 놀이는 삶 그 자체이다. 그렇다면 이처럼 영유아에게 중요한 놀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놀이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으로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많은 부모들은 놀이를 공부에 상반되는 개념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유아들은 놀이할 때 가장 즐거워 하며, 많은 부분을 놀이를 통해 배운다. 유아들에게 있어서 놀이는 매우 의미 있는 활동이며 유아들의 활동 중에서 가장 중시되어야 한다.
유아들에게 있어서 놀이는 그들의 생활 그 자체라고 할 수
참고문헌
곽덕영, 유아의 놀이지도, 학문사 최석란, 놀이지도, 공동체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루스베리. 2003. 『30분에 읽는 프로이트』. 랜덤하우스중앙 오채근 편. 2006. 『비교정신 분석학』.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이창재. 2005. 『정신분석과 철학』. 학지사 이인정. 200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김제한, 『발달심리학』, 서울 : 양서원, 1998. 김동배, 권중돈 (2006)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